ADVERTISEMENT

고래 7마리 죽은 채 발견됐다…튀르키예 또 무슨 징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키프로스 섬 해변에 떠밀려 온 고래 사체. 로이터=연합뉴스

키프로스 섬 해변에 떠밀려 온 고래 사체. 로이터=연합뉴스

튀르키예 남쪽에 있는 키프로스 섬에서 최근 고래 7마리가 잇따라 죽은 채 발견됐다. 강진 여파로 고래들이 떼죽음을 당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11일(현지시간) AFP,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강타한 강진이 발생한 지 나흘째인 지난 9일 키프로스 북부 해변에서 고래 4마리가 발견됐다. 이 중 1마리는 이미 죽은 상태였고, 나머지 3마리는 구조돼 방류됐다.

이튿날 이 섬의 북부 해변에서 또 다시 고래 6마리의 사체가 추가로 발견됐다. 죽은 고래 중 전날 바다로 돌려보낸 3마리가 포함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번에 폴리스와 파히아모스 등지의 해변에서 죽은 채 발견된 고래들은 모두 민부리고래였다. 포유동물 중 가장 깊이, 오래 잠수할 수 있는 동물로 유명하다고 AFP는 전했다.

키프로스 수산해양조사부 소속 야니스 이오아누는 현지 방송 시그마TV에 "고래들은 (음파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는) 반향정위 시스템을 갖고 있어 바다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영향을 받는다"며 "군사훈련이나 자연발생 지진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키프로스 당국은 정확한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수산해양조사부는 키프로스 관영 통신에 "죽은 민부리고래들의 사인을 밝히기 위해 부검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키프로스는 지난 6일 시작된 대규모 강진 피해를 본 튀르키예의 남쪽에, 시리아의 서쪽에 있는 동부 지중해 섬나라다. 이 섬 인근에 고래가 가끔 출몰하지만 흔하게 목격되지 않고, 더욱이 민부리고래는 거의 발견되지 않아 이번 고래의 떼죽음이 이례적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