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튀르키예 강진

2023년 2월 6일 튀르키예 동남부 시리아 접경 지대에 규모 7.8의 강진이 덮쳤다. 연이은 여진 속 양국에선 사상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현지의 참상을 시시각각으로 살펴본다.

기사 152개

2023.03.08 05:00

[영상]무너진 도시, 살아남은 사람들…튀르키예 대지진 총정리

지난 6일 새벽 4시 17분쯤(현지시간) 규모 7.8의 첫 번째 강진이 튀르키예 남부와 시리아 북서부를 강타했습니다. 21일(현지시간) 집계에 따르면,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만 사망자가 4만8000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시리아는 내전으로 인해 사망자 집계가 며칠째 5800여 명에 멈춰 있어 피해 규모는 사실상 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

에르도안 '지진 민심' 달래기…해고 금지하고 매일 7달러 쏜다

오는 5월 조기 대선을 앞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69) 튀르키예 대통령이 본격적으로 지진 지역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이번 지진으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10개 주(州)에서 노동자에 대한 해고를 금지한다"는 내용의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의 이 같은 신속한 경제 지원책은 오는 5월 조기 대선과 6월 18일 총선을 앞두고 지진 지역의 성난 민심을 달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전세계 울린 튀르키예 17세 유언…그가 기적적으로 돌아왔다

튀르키예에 규모 7.8의 강진이 일어났을 때 아파트에서 자다가 가족과 함께 무너진 건물 폐허속에 묻힌 17세 고교생이 지하 잔해 속에서 전화기에 남긴 유언이 공개됐다. 19일(현지시간) 튀르키예국영뉴스 채널 TRT에 따르면 타하에르뎀(17)은 아버지 어머니, 남녀 동생과 함께 깊은 잠에 빠져 있던 지난 6일 새벽 아파트가 무너지면서 순식간에 건물 전체의 잔해 속에 파묻혔다. 타하는 거대한 콘크리트 덩어리가 쌓인 속에서 엄마가 부르는 소리를 듣지 못했고 가족들은 서로 불러도 응답이 없었기에 모두 잔해 속에서 죽은 것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소변 마시며 13일 버텼다"…기적 생존법에 전문가 경고 왜

특히 장시간 만에 귀환한 이들은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잔해 속에서 소변을 마시고 버티는 등 생존 의지를 과시했다. 지난 10일 가지안테프시 건물 잔해에서 94시간 만에 구조된 10대 소년 아드난 무하마드 코르쿠트(17)도 "내 소변을 마시고 구조대를 기다렸다"고 했다. 19일 튀르키예 국영방송 TRT 하베르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아디야만주에서 56시간 만에 구조된 지야 소너 투르테킨(60)은 "잔해 속에서 가지고 있던 담배를 피워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살아남을 수 있었다"고 했다.

튀르키예 지진으로 실종된 가나 축구선수 아츠, 숨진 채 발견

튀르키예 강진에 실종된 가나 축구 국가대표 출신 공격수 크리스티안 아츠(31)가 숨진 채 발견됐다. 발견 장소는 아츠의 거주지인 하타이주 안타키아의 고급 아파트 단지 ‘르네상스 레지던스’였다고 구조 당국은 설명했다. 튀르키예 경찰은 이 아파트 단지 계약자를 부실 공사 혐의로 체포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채인택의 세계 속 중국]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일대일로를 강타하다

중국으로선 그동안 일대일로를 열성적으로 지지해온 튀르키예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이 이번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으로 정치적 타격을 입은 것이 무엇보다 큰 타격일 수 있다. 에르도안은 당시 각국 정상과 대표단의 기념 촬영에서 시 주석의 바로 왼쪽에 섰으며, 시 주석의 오른쪽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자리했다. 베를린에 위치한 싱크탱크인 독일 국제안보문제연구소(SWP)에 따르면 중앙 회랑은 중국 서북부 신장위구르 자치구의 이리 카자흐 자치주에 있는 호르가스(중국어로 훠얼궈쓰(霍爾果斯))에서 출발해 중앙아시아를 거쳐 튀르키예를 지나 유럽으로 향하는 교역로다.

강진 13일째, 기적의 생존…어린이 포함 3명 구조됐다

강진 발생 13일째인 18일(현지시간) 튀르키예(터키)에서 기적 같은 구조 소식이 전해졌다. 강진 발생 296시간 만에 구조된 이들 3명은 곧바로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현지 NTV 방송은 이들 3명 중 1명이 병원에 도착한 직후 사망했다고 전했다.

이슈 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