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 사도광산 세계유산에 등재 재신청…강제징용 해법에 돌출 변수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23호 10면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이 강제 노역에 동원됐던 일본 니가타현 사도광산의 내부 갱도. [뉴스1]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이 강제 노역에 동원됐던 일본 니가타현 사도광산의 내부 갱도. [뉴스1]

일본 정부가 지난 19일 밤 니가타현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정식 추천서를 다시 제출했다. 이에 한국 정부도 유감을 표명하고 주한 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초치해 정식 항의했다. 외교가에서는 한·일 양국이 강제징용 배상 문제 등을 놓고 접점을 찾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사도광산 등재 논란이 또 다른 돌출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NHK 등에 따르면 나가오카 게이코 일본 문부과학상은 20일 “어젯밤 프랑스 파리에 있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사무국에 사도광산 정식 추천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마감은 다음달 1일이지만 열흘 정도 앞당겨 제출한 것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2월 1일 한국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동 현장인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정식 추천했다.

하지만 유네스코는 일본이 제출한 추천서에 일부 유적에 대한 설명이 빠져 있는 등 미비점이 있다며 심사를 보류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지난해 9월 미비점을 보완한 잠정 추천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했고 이번에 정식 추천서를 다시 냈다.

일본 니가타현 앞바다 사도섬에 있는 사도광산은 태평양전쟁이 본격화하면서 구리·철·아연 등 전쟁 물자를 확보하기 위한 광산으로 활용됐다. 1939년 2월부터 동원령에 따라 조선인 노동자들이 이곳에서 본격적으로 일하기 시작했고 위험한 작업 현장에서 제대로 급료도 받지 못했다는 증언과 기록 등이 남아 있다. 사도광산 측이 작성한 ‘사도광산사’에는 1945년 조선인이 1519명 있었다고 적혀 있으며 연구자들은 약 2000명의 조선인이 이곳에서 일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2015년 등재된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후속 조치가 충실히 이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유사한 배경의 사도광산을 또다시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시 강제 노역의 아픈 역사를 포함한 전체 역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유네스코 등 국제사회와 함께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도훈 외교부 2차관도 이날 나미오카 다이스케 주한 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시도에 항의했다.

다만 외교부는 사도광산 문제가 최근 한·일 관계 개선 흐름에 악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방지하려는 듯 표현 수위 등을 조절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지난해 1월 일본이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하기로 결정했을 당시 외교부 대변인 논평에 담겼던 “강한 유감” “심각한 유감” “엄중 촉구” 등의 표현이 이날 논평에선 “유감 표명”과 “재차 촉구” 등으로 대체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