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SDS, 세계 최대 인공지능 학회에 3년 연속 논문 채택

중앙일보

입력

삼성SDS는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학회인 'NeurIPS'(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뉴립스)에서 3년 연속 논문이 채택됐다고 27일 밝혔다.

서울 송파구 삼성SDS 사옥뉴시스.

서울 송파구 삼성SDS 사옥뉴시스.

뉴립스는 AI·기계학습(머신러닝)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를 가진 학회다. 이 분야의 논문 채택률이 25%에 불과할 정도로 기준이 매우 까다롭다고 삼성SDS는 설명했다.

이번에 등재된 논문은 ‘강화학습을 활용한 조합 최적화’ 기술에 관한 연구다.

인공지능이 스스로 최적의 해결책을 찾는 강화학습 기술을 활용해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최적화 기법에 대한 연구다. 이 기술은 클라우드 컴퓨팅(GPU) 자원 할당, 제조·물류 분야의 공정 최적화 등에 적용될 수 있다.

삼성SDS는 이 기술을 활용해 ‘뉴립스 경로 최적화를 위한 기계학습 경진대회’에 참가해 글로벌 기업 및 대학 54개 팀 중 최종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삼성SDS는 올해 뉴립스에서 채택된 논문을 포함, 글로벌 자연어처리 학회 ‘EMNLP’와 컴퓨터 비전(이미지 인식 기술) 분야 우수 학술대회 ‘ICPR’ 등 글로벌 주요 학회에 총 11건의 논문을 게재했다.

삼성SDS 권영준 연구소장(부사장)은 “앞으로도 인공지능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기술을 고도화하고 산업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