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전당대회, 3월8일 개최…선관위원장엔 유흥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의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내년 3월 8일 개최된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오늘 비대위 회의에서 전당대회 개최 시기와 선거관리위원장을 의결할 예정으로 전대 날짜는 3월 8일로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전대에는 과반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결선투표를 실시한다. 정 위원장은 "이번에 새로 도입한 결선투표를 실시해도 최종 결과 발표는 비대위 임기 만료일인 3월 12일 이전 마무리하겠다"며 "당 대표 후보 간 합동토론회와 TV토론회 등 전대 전체 일정에 30일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월 초 후보자 등록을 시작한 후 예비경선을 걸쳐 컷오프를 실시한다"며 "2월 중순부터 본경선을 진행하는 전체 경선 일정을 구상 중"이라고 했다.

전당대회를 관리하는 선거관리위원장에는 4선 의원을 지낸 유흥수 상임고문이 위촉된다. 정 위원장은 "오늘 비대위에서 선관위원장이 선출되면 유 고문 의견을 물어 곧 선관위 구성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전당대회 방식은 '당원 투표 100% 반영'이다. 기존에는 '당원 투표 70%, 일반국민 여론조사 30%'였다.

'전대룰' 변경에 대해서 정 위원장은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정신처럼 당권은 당원으로부터 나온다"며 "전대룰 개정은 정당민주주의 원칙을 바로 세운 우리 당의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