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시아, 석유 최대 7% 감산할 수도…유가상한제 대응

중앙일보

입력

러시아가 최대 7%에 달하는 석유 감산을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방이 도입한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에 대한 대응책이다.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에너지부 장관이 지난 10월 석유수출국기구 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에너지부 장관이 지난 10월 석유수출국기구 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부총리는 이날 국영방송과 인터뷰에서 “내년 초 석유 생산량을 5~7%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일일 석유 생산량이 약 1000만 배럴임을 고려하면, 감산량은 50만~70만 배럴에 달한다.

앞서 EU와 주요 7개국(G7), 호주는 이달 초 러시아산 원유 가격을 배럴당 60달러(약 7만7000원) 이하로 제한한 유가 상한제에 합의한 바 있다.

노박 부총리는 “유가 상한제 관련 판매 정책을 준수하느니, 차라리 감산의 위험을 감수하겠다”며 “지금은 상한가가 60달러지만 내일은 어떻게 될지 모른다. 비우호적 국가가 내리는 결정을 그냥 받아들일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음주 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유가 상한제에 대한 대응책으로서 서명할 대통령령의 핵심 내용은 ‘유가 상한제 도입 국가에 대한 수출 금지 조치’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유가 상한제에 동참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요구하는 국가 및 기업에 대해 석유와 석유 제품 판매를 금지한다는 의미다.

아울러 노박 부총리는 러시아산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서방의 시도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러시아 에너지 없이 세계 경제가 발전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러시아산 원유뿐만 아니라 가스까지 가격 상한제를 도입한 유럽은 에너지 부족 사태를 겪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