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음껏 낙서하라" 尹대통령 풍자 포스터 붙인 작가 檢 송치

중앙일보

입력

삼각지역 일대에 붙은 윤석열 대통령 풍자 포스터. 연합뉴스

삼각지역 일대에 붙은 윤석열 대통령 풍자 포스터. 연합뉴스

용산 대통령실 인근 버스정류장 등에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하는 포스터를 붙인 작가 이하(54·본명 이병하)씨가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 용산경찰서는 13일 이씨를 경범죄 처벌법·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위반 혐의로 지난달 21일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이씨는 지난 9월 중순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 주변 버스정류장 등지에 윤 대통령을 조롱하는 취지의 포스터 10장을 붙인 혐의를 받는다.

포스터에는 '마음껏 낙서하세요, 곧 수거합니다. 제거하지 말아 주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곤룡포 앞섶을 풀고 있는 윤 대통령의 모습이 담겼다. 신체 일부는 김건희 여사의 얼굴로 가렸다.

이씨는 지난 10월 24일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에 출석하면서 "보편적 정서가 담긴 작품을 벽에 설치했을 뿐인데 지나친 법의 잣대로 처벌하려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대 시민의 상처와 아픔을 가지고 작품 활동을 하는 작가로서 거리를 발표 장소로 선택한 게 공공 질서를 해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씨는 2014∼2015년에도 서울·부산 등 전국에 박근혜 전 대통령을 풍자하거나 비판하는 내용의 전단을 뿌렸다가 경범죄 처벌법·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벌금 20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