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평창동의 프로젝트 스페이스 미음 갤러리에 들어서자 낯선 느낌이 물씬 들었다.
여느 전시와 다른, 어쩌면 전시 같지 않은 낯선 느낌 때문이었다.
나무 탁자와 의자가 늘어져 있고, 벽엔 소품 몇몇이 걸린 게 다였다.
아폴로니아 슈시테르쉬치의 아시아 첫 개인전이건만 이러했다.
그에게 이 낯선 느낌이 드는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었다.
“갤러리는 이 사회에서 최상의 기호를 판매하는 곳이잖아요.
갤러리스트는 여기서 사람들이 작품을 사게끔 충동을 끌어내고요.
관객은 작가가 무엇을 말하려는지 알려고 애쓰고요.
저는 이 관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관심이 있어요.
이른바 ‘사회참여예술’이라고 부르는 작업이에요.
한국에서는 이를 ‘관계 미학’이라고 하죠.”
이는 작품을 팔고 사는 전통적인 갤러리 행태를 깨 보려는 시도였다.
구체적 말하자면 이러하다.
벽에 걸려있는 형형색색의 요소는 의자, 테이블을 분해한 것들이다.
관객은 갤러리스트에게 요구하여 그것들의 위치를 옮기게 할 수 있다.
바닥에 설치된 의자와 테이블도 앉거나 옮길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작품을 만지거나 옮길 수 없는 갤러리 행태에 대한 반란이다.
결국 그가 이러한 퍼포먼스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작가뿐 아니라 관객도 다 자기만의 생각이 있죠.
작가는 관객이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결국 그 환경 안에서 관객이 스스로 움직이게끔 하는 게 목적이에요.
어떤가요? 놀이터 같죠? 갤러리로 놀러 오세요. 이 또한 예술인 거죠.”
갤러리에 들어서서 느낀 낯선 풍경만큼이나 생경한 개념 예술인 게다.
이틀 뒤 열린 전시 오픈 또한 남달랐다.
푸드트럭에다 붕어빵과 어묵을 준비하여 동네 이웃과 함께했다.
결국 갤러리와 사람, 작품과 사람,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그에겐 예술인 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