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메시·레반도프스키, 내일 새벽 누가 웃을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2면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35·아르헨티나)와 ‘득점 기계’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34·폴란드)가 카타르월드컵 16강 진출을 놓고 정면충돌한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아르헨티나와 폴란드는 12월 1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974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조별리그 C조 3차전 경기에서 맞붙는다. 2차전까지 폴란드(승점 4)가 1승1무로 조 1위, 아르헨티나(승점 3)는 1승1패로 2위를 달리고 있다. 양 팀 모두 이겨야 자력으로 16강 토너먼트에 오를 수 있다. 두 팀 모두 질 경우엔 조별리그에서 일찌감치 짐을 쌀 수도 있다. 복병 사우디아라비아(사우디·승점 3)도 1승1패를 기록 중이기 때문이다. 사우디(골득실 -1)는 아르헨티나(골 득실 +1)에 골 득실에서 뒤져 조 3위를 달리고 있다. 또 4위 멕시코(승점 1·1무1패)도 막판 뒤집기를 노린다.

폴란드와 아르헨티나가 비기고, 사우디와 멕시코 경기도 무승부로 끝나는 경우에는 메시와 레반도프스키 둘 다 16강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

1차전에서 아르헨티나를 2-1로 꺾고 이번 대회 최고의 이변을 일으켰던 사우디는 멕시코와 최종전을 치른다. 로이터는 28일 메시와 레반도프스키의 대결을 두고 “세계에서 가장 위협적인 두 스트라이커가 월드컵 16강 티켓을 놓고 맞대결을 펼친다”고 전했다.

메시와 레반도프스키는 카타르월드컵에서 각각 유력한 골든부트(득점왕)-골든볼(MVP) 후보로 꼽힌다. 이번이 사실상 마지막 월드컵 출전인 메시는 사우디전 충격패를 딛고 두 경기 연속 골을 터뜨렸다. 사우디와의 1차전에서 선제골을 기록한 메시는 멕시코와의 2차전에서도 1골 1도움을 기록하며 아르헨티나의 2-0 승리를 이끌었다.

오늘의 월드컵

오늘의 월드컵

폴란드의 스트라이커 레반도프스키도 부진을 딛고 월드컵 마수걸이 골을 터뜨렸다. 멕시코와의 1차전에서 페널티킥을 실축해 자존심을 구겼던 그는 사우디와 맞붙은 2차전에서 자신의 월드컵 본선 첫 골을 터뜨리며 본격적인 활약을 예고했다. 그는 소속 팀에선 리그와 컵 대회에서 통산 527골을 터뜨리며 ‘득점 기계’라는 별명을 얻었지만, 유독 월드컵 무대에선 골을 넣지 못해 애를 태웠다. 레반도프스키는 사우디전에서 2-0을 만드는 쐐기 골을 넣은 뒤 잔디 위에 쓰러져 눈물을 쏟았다. 레반도프스키 역시 “이번이 사실상 마지막 월드컵”이라며 16강 진출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폴란드는 1986년 대회 이후 한 번도 16강에 오르지 못했다. 로이터는 “‘라스트 댄스’에 나선 두 베테랑이 조국의 꿈을 위해 싸운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