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김봉현 10일째 행방묘연…2년전 도피 도운 조력자 압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검찰이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팔찌)를 끊고 10일째 행적을 감춘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추적을 위해 김 전 회장이 2년 전 도피 행각을 벌였을 당시 도움을 준 것으로 의심되는 ‘조력자’를 최근 압수수색한 것으로 20일 확인됐다. 지난 11일 오후 1시30분쯤 경기 하남 팔당대교 인근에서 잠적한 김 전 회장을 검거하기 위해 그의 과거 도주 행각까지도 살펴보는 것이다. 김 전 회장은 라임자산운용(라임) 환매 중단 사태가 불거진 뒤 5개월가량 도피 행각을 벌였다가 지난 2020년 4월 23일 체포된 전력이 있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 17일 연예기획사 관계자로 알려진 A씨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김 전 회장은 지난 2020년 초 라임 사건 관련 횡령 등 혐의로 지명수배됐을 당시 서울 강남 소재 한 호텔에서 한 달간 숨어있었는데, 당시 A씨는 김 전 회장이 묵었던 호텔 객실을 예약한걸로 의심받는 인물이다. 김 전 회장은 이후 장소를 옮기며 도주하다가 지난 2020년 4월 23일 서울 성북구 소재 한 오피스텔 인근에서 경찰에 붙잡혔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지난 11일 오후 1시30분쯤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팔찌)를 끊고 도주한 직후 지명수배된 상태다. 심석용 기자.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지난 11일 오후 1시30분쯤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팔찌)를 끊고 도주한 직후 지명수배된 상태다. 심석용 기자.

 검찰은 A씨가 김 전 회장의 이번 도주 행각에 도움을 줬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그의 휴대전화를 압수한 뒤 통화내역 등을 분석하고 있다. A씨는 조사 과정에서 “김 전 회장과 최근 연락을 나눈 적이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A씨 진술과 압수한 증거 분석 내용이 일치하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애초 준비했던 ‘중국 밀항 시도’ 가능성보다 국내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전방위로 그의 뒤를 쫓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도주 당시 이용했을 것으로 의심되는 차량 여러 대를 특정해 서울경찰청 수배 차량 검색시스템(WASS)을 확인했고, 김 전 회장의 차량이 드나든 것으로 의심되는 서울 강남구 소재 한 주거단지도 탐문했다. 그뿐만 아니라 김 전 회장이 도주 전후 과정에서 가족이나 지인의 도움을 받았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들의 계좌 등 자금 흐름도 살펴볼 예정이다. 김 전 회장은 지난 11일 잠적하기 직전까지 그의 조카와 함께 있었고, 조카와 휴대전화 유심(USIM·범용 가입자 식별 모듈)을 바꾼 것으로 조사됐다.

 해경 또한 검찰의 협조 요청을 받은 뒤 김 전 회장의 밀항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조사 및 첩보 수집 등을 이어가고 있지만, 유의미한 정황은 아직 포착되지 않았다고 한다. 해경 관계자는 “혹시 모를 밀항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법조계에선 검찰이 김 전 회장 검거를 위해 ‘저인망(底引網)’식 수사를 진행하고 있단 분석이 나온다. 지방의 한 간부급 검사는 “검찰로선 할 수 있는 모든 걸 다 할 수밖에 없다”며 “김 전 회장과 관련된 인물 조사라든가 대포폰·계좌 등을 확인해 남아있을 (김봉현) 흔적 등 다방면으로 추적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의 잠적이 길어질수록 그의 구속영장을 두 차례 기각한 법원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김 전 회장에 대한 검찰의 첫 번째 사기·유사수신행위법 위반 혐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홍진표 영장전담 부장판사를 지난 16일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홍 부장판사와 김 전 회장 측 법관 출신 변호인이 고교 동문인 점을 문제 삼으며 “학연과 전관예우로 진실을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9월 20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사기 및 유사수신행위법 위반 혐의 영장실질심사에 참석하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 9월 20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사기 및 유사수신행위법 위반 혐의 영장실질심사에 참석하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모습. 연합뉴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