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원욱, 희생자 명단 공개에 "민주당도 자유로울 수 없어" 사과

중앙일보

입력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최근 이태원 참사 유가족의 동의 없이 희생자 명단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민주당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과가 나왔다.

이원욱 의원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게 사과드립니다’란 제목의 글을 올리며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이 의원은 “슬픔을 억압하는 태도도, 유가족의 슬픔을 먼저 생각하지 않는 태도도 있어서는 안 된다”며 “국회의원의 한 사람으로 국민을 대신해야 한다면 제가 유가족들에게 사과드린다. 정치가 이렇게 된 점에 대해 참회하겠다. 대통령에게도, 그 어떤 정치권에게도 가슴 깊은 사과를 받지 못한 점 역시 사과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특정 매체에서 유가족 동의 없이 참사 희생자의 이름을 공개했다”며 “그동안 위패와 영정없이 서둘러 분향소를 차려 유가족과 시민들에게 더욱 큰 슬픔을 안겨준 윤석열정부의 태도에 대해 불만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희생자들의 이름이 공개된 걸로 알고 있다. 재난으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의 슬픔에 공감하지 못하는 정부와 일부 매체의 태도로 유가족의 고통은 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슬픔을 억압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꼬리자르기로 일관하고, 책임자인 행안부장관의 몰상식한 태도에서 정부 스스로 진상규명할 수 있다는 희망을 버리게 된다. 슬픔을 억압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 반드시 국정조사가 필요한 이유”라고 주장했다.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매체를 향해서도 당부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 의원은 “참사 희생자의 이름을 공개한 일부 매체와 이에 동의한 인터넷매체에도 부탁드린다. 일반 시민들의 애도의 마음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남겨진 유가족의 슬픔과 고통에 깊이 공감하는 것이다. 아무런 맥락과 희생자에 대한 이해 없이 단지 희생자여서 타인에게 이름이 호명된다면 유가족은 더욱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깊은 공감과 자성이 필요한 시기”라며 “민주당 역시 그러하다. 희생자 이름 공개가 불거진 것은 민주연구원 이 부원장이 문진석 의원에게 보낸 문자로부터 시작됐다. 이후 특정매체에 의해 공개됐고, 민주당은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 지도부와 대변인은 유가족의 고통에 깊이 공감하고, 진상규명과 함께 슬픔에 책임지는 태도로 임하겠다고 약속해야 한다. 유가족이 원하지 않는다면 이름 공개 불가 방침에 대해서도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힘 역시 자성과 책임의 주체다. 그런데도 이번 공개 여부를 두고 자극적인 말들을 쏟아내며 민주당을 비난하는 것은 책임질 여당으로서 가져야 할 태도가 아니다. 부르기에도 가슴 아픈 158분의 희생자를 앞에 둔 지금 무엇보다 반성이 먼저 아니겠나. 국민의힘은 참사를 일으킨 정부와 한 몸 아닌가. 이 역시 유가족의 슬픔 앞에 선 책임여당의 태도가 아니라는 점 분명히 말씀드린다”고도 했다.

아울러 “슬픔의 시기, 정치가 슬픔을 대하는 태도를 깊이 돌아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