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상민 “국민 안전 책임지는 행안장관으로서 무거운 책임 느껴”

중앙일보

입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4일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행안부 장관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2년 제6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 및 제5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2년 제6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 및 제5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 장관은 이날 오후 다중 인파사고 대책 점검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소방청, 교육부, 문체부 등 관계부처와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주재한 제6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와 제5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그러면서 “사고 직후 현장을 방문하고 분향소를 찾았을 때 이루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아픔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며칠 전 한림대 강남성심병원과 국군수도병원을 찾아 사고 부상자와 가족들을 만났고, 이들로부터 신속한 원인규명과 정신적 트라우마 지원을 요청받았다고 밝혔다. 또 이날 오전 용산에 설치된 이태원 사고 심리지원 상담소를 방문해 이번 사고가 당사자 외에도 우리 사회에 큰 충격과 고통을 줬다는 걸 다시 한번 느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이 이날 주재한 안전정책조정위원회·중앙지방정책협의회는 기관별 안전취약시설 점검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당초 안전정책조정위원회는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고, 중앙지방정책협의회는 이달 말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태원 사고 대책 마련 등을 위해 이날 동시에 개최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이 장관은 “기관별로 다중이용시설 등 사고위험이 높은 시설의 점검 계획을 공유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행안부는 많은 사람이 좁은 장소에 모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관련 시설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추진하는 방안을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검토했다.

각 기관에서는 점검반을 편성해 11월 10일부터 12월 9일까지 안전관리 체계를 점검하고, 개별법에 의한 최근 검사·점검에서 나온 지적사항 이행 여부를 확인하며, 다중이 모일 경우의 예상 대피로 및 위험요소를 점검하기로 했다.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바로 시정하고, 보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응급조치 후 개선하며 필요할 경우 안전진단 전문기관을 통한 정밀안전진단을 하기로 했다.

이번 참사의 총체적 대응 부실에 대해 재난안전 주무부처 장관인 이 장관의 경질론이 나오는 가운데 장관은 이틀째 관련 대책 회의를 잇따라 주재하며 사태 수습에 나서고 있다. 전날 정부는 이 행안부 장관 주재로 다중밀집 안전예방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특별시, 광역시, 인구 50만명 이상 대도시 지하철 역사의 다중 밀집 인파사고 대책을 마련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