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참사때 청주 있던 경찰청장...밤11시 잠들어 문자·전화 못받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희근 경찰청장이 지난 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와 관련, 대국민 사과 입장 표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희근 경찰청장이 지난 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와 관련, 대국민 사과 입장 표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태원 참사 발생 당시 윤희근 경찰청장이 서울이 아닌 충북 청주에 머물며 밤 11시에 잠들어 보고를 늦게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4일 경찰에 따르면 윤 청장은 참사가 발생한 지난달 29일 휴일을 맞아 본가가 있는 충북 청주시를 방문해 오후 11시쯤 취침했다. 이 시각은 참사가 시작된 지 약 45분 뒤로, 윤 청장은 서울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한 사실을 모른 채 잠이 들었다.

참사가 발생한 지 1시간 17분 뒤인 오후 11시 32분, 경찰청 상황담당관이 윤 청장에게 서울 용산 이태원 일대에서 인명 사상 사고가 발생했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그러나 윤 청장은 이를 확인하지 않았고, 상황담당관은 20분 뒤인 11시 52분 윤 청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윤 청장은 이 전화 역시 받지 못했다.

이튿날인 10월 30일 오전 0시 14분 상황담당관과 전화 통화로 비로소 상황을 보고 받은 윤 청장은 서울로 즉시 출발했고, 5분 뒤인 0시 19분 서울경찰청장에게 전화를 걸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윤 청장이 참사를 처음 인지한 지 2시간 16분 뒤인 10월 30일 오전 2시 30분에서야 경찰청에서 지휘부 회의를 주재한 것은 상경하는 데 시간이 걸렸던 탓이다.

윤 청장이 잠이 들어 받지 못했지만 첫 보고가 온 10월 29일 오후 11시 32분(문자메시지)을 기준으로 보면 이미 윤석열 대통령(11시 1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11시 20분)이 사고를 인지한 뒤다. 소방청의 대응 2단계(11시 13분) 발령, 윤 대통령의 첫 지시(11시 21분) 등 긴급 조치가 이뤄진 뒤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 경찰청은 "이는 상황 보고서 등을 통해 확인한 시간이며 향후 정식 조사 등을 통해서도 명확하게 밝힐 예정"이라며 "이번 사건과 관련해 특별수사본부와 특별감찰팀을 운영하며 진상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