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덕수 "용산 특별재난지역 선포"...서울광장 합동분향소 마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덕수 국무총리(왼쪽에서 세 번째)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애도를 표하는 검은 리본을 패용한 채 이태원 참사 관련 정부 대응방안을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부터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한 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왼쪽에서 세 번째)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애도를 표하는 검은 리본을 패용한 채 이태원 참사 관련 정부 대응방안을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부터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한 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뉴스1

정부가 전날 압사 참사가 발생한 서울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정부는 30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이날부터 다음 달 5일 자정까지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했다. 서울광장 등엔 합동분향소가 설치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중대본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며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치유지원금 등 필요한 지원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서울시가 합동으로 사망자 가족을 위한 장례지원팀을 가동하고, 부상자 가족 등에겐 심리치료를 지원한다. 국가트라우마센터 내 이태원 사고 심리지원팀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정부는 30일부터 다음 달 5일 자정까지를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했다. 공공기관과 재외공관에 조기를 게양하고,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은 검은색 리본을 달기로 했다. 31일부터 서울광장과 이태원 광장엔 각각 합동분향소가 마련된다.

중대본에 따르면 아직 사망자 가운데 10여명은 신원이 확인되지 않았다. 전날 압사참사로 현재 확인된 인명 피해는 사망 151명, 부상 82명(중상 19명·경상 63명)이다. 부상자와 사망자는 59개 병원으로 분산 이송됐다. 사망자는 42개 장례식장에도 안치돼 있다.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사고 현장 인근에 한 시민이 두고 간 꽃이 놓여져 있다.   이태원 압사사고로 발생한 인명피해는 이날 현재 사망 151명, 중상 19명, 경상 63명이다. 뉴스1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사고 현장 인근에 한 시민이 두고 간 꽃이 놓여져 있다. 이태원 압사사고로 발생한 인명피해는 이날 현재 사망 151명, 중상 19명, 경상 63명이다. 뉴스1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7세 미만 (미성년)자는 주민등록이 없어 일일이 사진이나 유족이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또 일부 외국인도 그런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올해 핼러윈 행사는 ‘노 마스크’ 등 방역완화로 예년보다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됐는데도 정부와 지자체 등이 안전관리에 소홀해 사고를 키웠단 지적이 나온다.

이 장관은 이런 취지의 질문에 “그 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다”며 “다만 사고원인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가 있는데 지금은 사고 수습이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경찰이나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또 전날(29일) 서울 시내 곳곳에서 발생한 시위 현장으로 경찰 경비병력이 분산됐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