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한 손 정치탄압, 다른 손 국회 협력…참 염치없는 대통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대해 “한 손으로는 초유의 정치 탄압으로 야당 말살에 몰두하고 다른 손으로는 국회의 협력을 이야기하다니 참 염치없는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오늘 윤석열 대통령은 야당의 사과 요구에 침묵한 채 ‘혼자만의 시정연설’을 이어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끝내 국민과 국회에 사과할 마지막 기회를 저버렸다”며 “막말과 국회 무시에 대한 사과를 끝내 외면하며 협치 의지를 포기한 것은 바로 윤 대통령”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예산방향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1조원 이상의 대통령실 이전 예산으로 서민경제에 부담만 늘리더니, 민생경제를 살려달라는 국민의 절박한 호소에는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 공공형 노인 일자리 축소로 응답했다”며 “부자 감세와 민생복지 예산삭감으로 국민의 삶을 절벽으로 몰고 있으면서 윤 대통령은 민생경제를 챙겼다며 자화자찬하기 바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뻔뻔하고 무책임한 대통령의 모습에 윤석열 정부에 대한 작은 희망조차 사라졌다”며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무책임한 국정 운영에 들러리로 서는 것을 단호히 거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민주주의와 민생을 수호하기 위해 윤석열 정부와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부자 감세를 저지하고,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해 국회에 부여된 책무를 다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유체이탈 화법…민심 돌이킬 수 없어”

정의당도 윤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대해 “빈 수레 자화자찬으로 민생 실패와 국정 실패를 가릴 수 없다”며 “대국민 사과와 국정의 전향적 변화를 기대했지만, 사과도, 변화도 없는 실망뿐인 연설이었다”고 혹평했다.

김희서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정 실패의 화룡점정”이라고 규탄하고 “이런 인식과 태도론 이미 싸늘해진 민심을 돌이킬 수 없음을 강력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 무시, 법치 무시로 국회 파행과 극단적 정쟁 정치 중심에 있는 대통령이 초당적 협력을 얘기하는 마지막 장면에선 과거 실패한 어떤 대통령의 유체이탈 화법이 겹쳐졌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말뿐인 약자 복지, 가진 자들만을 위한 정부 정책과 예산에 분명한 경고와 대안을 제시하겠다”며 “올해 정기 국회를 민생 국회로 반드시 되돌려 야당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