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세훈 "박원순 대북코인 연루 의혹, 문제 있다면 수사 요청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세훈 서울시장이 고(故) 박원순 전 시장의 ‘대북코인사업 연루 의혹’과 관련해 “상황을 파악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수사 요청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12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의 관련 질의에 “서울시는 최근까지 (관련 의혹을) 알지 못하다가 법사위 국감을 통해 알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 시장은 “현재로써는 대북코인사업과 관련해 전임 시장(박원순 전 시장) 시절 서울시가 어느 선까지 연루됐는지 아직은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못했다”며 “실무 부서 차원에서는 접촉한 사항이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조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여러 이메일을 비춰볼 때 당시 서울시 간부들, 특히 블록체인 관련 업무를 하던 간부들과 정말로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며 “문제가 있으면 경찰 등 사법당국의 조사를 요청해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에리카 강과 그리피스, 서울시와의 관련성이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불거졌다”며 “사실이라면 유엔제재를 받는 북한을 돕겠다는 것으로 국제법 위반 행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해당 의혹은 김의겸 의원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지난 7월 미국 출장을 두고 “박 전 시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야당 유력 정치인들을 수사하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졌다.

김 의원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미국 검찰이 암호화폐 ‘이더리움’ 개발자 버질 그리피스 수사 당시, 그가 에리카 강 크립토서울 대표와 주고받은 이메일에서 박 전 시장과 성남시장이었던 이 대표가 거론된 정황을 포착했다고 언급했다. 그리피스는 2019년 북한을 방문해 대북제재를 피해 암호화폐를 우회 송금하는 기술을 소개한 혐의로 미국 법원에서 징역 63개월을 선고받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