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짐’ 턴 與 당권경쟁 본격화…치고받는 김기현 ·안철수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이 ‘이준석 리스크’를 털고 당 정상화에 시동을 걸고 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직무집행 효력 인정 결정에 대한 입장을 말하는 도중 미소를 짓고 있다.뉴스1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직무집행 효력 인정 결정에 대한 입장을 말하는 도중 미소를 짓고 있다.뉴스1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당을 짓누르던 가처분 터널을 벗어났다”며 후련함을 드러냈다. 이어진 화상 의원총회에서 그는 “그동안 당내 문제로 국민들과 당원들께 걱정을 끼쳐드려서 죄송하다. 이제 심기일전해서 단합된 모습으로 민생경제와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운명의 갈림길에서 정당성을 인정받은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도 당 수습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전날 가처분 결과가 나온 직후 비대위원들은 문자와 전화 등으로 “국정감사가 끝날 때까지는 당 안정화에 집중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한 비대위원은 중앙일보 통화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나 혁신위원회 등 당내에서도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문제는 국감이 끝나고 난 뒤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른 비대위원도 “지금의 지지율 정체 국면에서 구성원들의 사기를 진작하는 게 중요한 시점인데, 비대위도 그런 부분에서부터 역할을 하려 한다”고 전했다.

국회부의장직을 겸임하고 있던 정진석 비대위원장도 조만간 부의장직을 내려놓을 전망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금명 간 정 위원장의 의사를 확인해서 사임 날짜가 정해지면 바로 후속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도체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해소된 가운데 전당대회를 앞둔 당권 경쟁도 본격화하는 분위기다. 당내에선 차기 전당대회 시점을 정기국회와 예산 심사가 완료된 후인 내년 1월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가처분 정국 초기에는 조기 전당대회를 하자는 주장도 있었지만, 비대위가 법적 지위를 인정받은 만큼 지금은 당을 안정화하면서 전당대회가 흥행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먼저”라고 말했다.

차기 주자들은 서로를 견제하며 잰걸음으로 움직이고 있다. 일찍부터 전대 출마를 준비해 온 김기현 의원은 7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경쟁 주자들을 겨냥해 날선 비판을 내놨다. 김 의원은 최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전대 출마를 공식 선언한 안철수 의원을 향해 “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의 대표를 하셨던 분이신데, 아직 (당적에)잉크도 채 안 말랐다”며 “당의 주인은 우리 당 당원이지, 민주당 당원이 우리 당 주인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10년 간 보니까 창당, 합당, 탈당, 또 창당, 합당, 탈당 이렇게 8번을 반복하셨던데, 너무 과도한 변신을 한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左),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右)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左),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右)

앞서 안 의원은 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의원을 겨냥해 “총선 승리에 저보다도 그분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 당원들이 그렇게 선택하지 않겠나”라면서도 “사실 지금 가장 최전선이 수도권인데, 수도권 전방에 있는 사령관이 나와야 신속하게 대응하고 수도권에 맞게 전쟁을 치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울산이 기반인 김 의원 보다 경기 분당갑에 지역구를 둔 자신에게 강점이 있다는 취지의 주장이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선 유승민 전 의원이 차기 당 대표 선호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만 국민의힘 지지층으로 좁히면 순위가 뒤로 밀린다. 이와 관련해 당내에선 최근 “민주당 지지층이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참여해 일부러 약체인 대표를 뽑는 ‘역선택’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선 전당대회 경선 룰 변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다만 전당대회 룰을 변경하려면 당헌 개정이 필요하다. 현행 당헌 제26조에 따르면 당 대표는 당원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의 투표를 70%,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를 30% 반영해 뽑도록 돼있다.

김기현 의원은 이날 “지금 나오는 여론조사 상당수를 보면 역선택이 많이 들어가 있다”며 “당 대표를 뽑는 데 국민들 의견을 많이 반영하거나 상대 당의 의견을 반영한다는 건 조금 황당한 거다. 우리 당 대표를 뽑는 데 민주당 당원이 뽑는 건 우습다. 역선택은 방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은 안 의원의 경우엔 이런 룰 변경 주장을 반길 리 없다. 전당대회 주자들의 신경전은 이 지점에서 가열될 가능성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