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택배로 온 슬픔…잘못 와도 반환할 데가 없더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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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9면

정호승 시인이 지난달 29일 『슬픔이 택배로 왔다』 출간 기념 북토크를 하고 있다. [사진 창비]

정호승 시인이 지난달 29일 『슬픔이 택배로 왔다』 출간 기념 북토크를 하고 있다. [사진 창비]

등단 50년을 채운 시인 정호승(72)이 새 시집 『슬픔이 택배로 왔다』(창비·사진)를 냈다. 지난달 29일 서울 마포구 창비서교빌딩에서 열린 북토크에서 시인은 “택배가 잘못 오면 반환할 수 있다. 근데 슬픔, 비극이라는 택배는 반환할 데가 없다. 나는 요즘 비극이라는 택배를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가 말하는 비극은 나이가 들며 부모님을 떠나보내고, 친구의 투병 소식을 들으며 점점 가까워지는 이별, ‘죽음’이다. 시인은 “곰곰히 생각해보니 슬픔은 결국 이별을 말하는 거였다”며 “그 중 죽음을 통한 이별이 가장 견딜 수 없는 이별”이라고 덧붙였다.

슬픔이 택배로 왔다

슬픔이 택배로 왔다

197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동시), 1973년 대한일보 신춘문예(시), 1982년 조선일보 신춘문예(단편소설)에 당선되며 50년간 글을 써온 시인은 이번이 14번째 시집 출간이다.

『슬픔이 택배로 왔다』에는 125편의 시를 담았다. 시인은 “예전에는 신작 시집을 내고 나면 매번 ‘아이고, 난 다시는 시 안쓴다’ 생각하고, 진짜로 1년 정도는 시 생각도 안했다”며 “그런데 이번에는 원고를 넘기고 나서도 시를 또 쓰고 싶어서 계속 썼다”고 작업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다시는 시를 안써야지’ 생각하던 건 오만이었고, 50주년인 지금을 기점으로 앞으로 시인의 삶을 더 열심히 살아야지 생각한다”고 말했다.

슬픔에서 시를 길어낸 그는 “행복한 순간이 찾아왔을 때 그 순간에 그치려고 노력한다”고 했다. 법정 스님의 ‘행복할 때 행복에 매달리지 말라’는 말을 언급하며 “행복할 때 행복에 매달리면 진짜 불행해지는 것 같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시인은 “인생의 본질은 지속적인 슬픔과 고통이고, 기쁨과 행복이라는 향기가 살짝 스쳐 지나가는 것 뿐”이라며 “향기가 계속되면 냄새다. 지속적인 행복은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자신의 시를 좋아해 찾아온 독자 50여명을 앞에 둔 시인의 말은 부드럽고 다정하며 자유로웠다. 하지만 인터넷 상에 퍼지는 잘못된 시에 대해 얘기할 때는 톤이 달라졌다.

시인은 “인터넷으로 시가 옮겨지면서 원문이 파괴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인터넷 시대에 가장 피해를 받은 예술 분야는 시라고 생각한다”고 한탄했다. 그는 “시는 토씨 하나, 행간까지도 중요한데 그런 건 다 무시하고, 뚝 끊어서 편집하거나 틀리는 경우가 너무 많다”며 “내 시 중 ‘풍경 달다’는 ‘풍경 소리’로, ‘강변역에서’는 ‘강변 옆에서’로, ‘밥그릇’은 ‘개밥그릇’으로 제목을 입맛대로 고치는 경우도 부지기수”라고 토로했다.

아예 다른 사람이 쓴 시에 ‘정호승’ 이름이 붙어 퍼지는 경우가 가장 곤혹스럽다고 한다. ‘사람이 온다는 건 실은 어마어마한 일이다’로 시작하는 정현종 시인의 ‘방문객’ 등이 그가 쓴 것처럼 퍼져 일일이 찾아내느라 고생도 했다. 시인은 “내가 할 수 있는 건 네이버·다음에 게시물 중단요청을 하는 것밖에 없는데, 아무리 해도 없어지지가 않더라. 인터넷 카페에 회원가입을 해가며 ‘시인 정호승입니다, 저는 이런 시를 쓴 적도 발표한 적도 없습니다’라고 댓글을 달기까지 하는데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며 헛웃음을 지었다.

시인은 “시인은 죽어 흙이 되지만, 몇 편의 시는 남지 않냐”며 시를 자기 것처럼 읽어 달라고 했다. 그리고 “인생은 시간인데, 내가 생각한 것보다 더 짧더라”며 “시간이 주어지고 마음이 주어지는 한 계속 시를 쓸 것”이라고 말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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