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G7 재무장관, 러 석유 가격상한제 시행 합의

중앙일보

입력

러시아 항구도시 나호드카 인근 코즈미노 원유 수출항.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 항구도시 나호드카 인근 코즈미노 원유 수출항.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등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들이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유가상한제)를 시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은 이날 G7 재무장관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유가상한제는 G7 국가들끼리 정한 가격 이상으론 러시아산 석유를 사들이지 않는 것이 골자다. G7은 미국을 포함해 영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등이다.

러시아산 석유 가격이 G7이 정한 수준을 넘을 경우 원유 수송에 필요한 보험을 제공하지 않는 등의 조처를 할 계획이다.

이들은 오는 12월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는 유럽연합(EU) 제재 시행에 맞춰 각국마다 절차를 통해 구체적인 사항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성명에 가격 상한선을 얼마로 정할 것인지 등 세부적인 사항은 담기지 않았다. G7 재무장관들은 "러시아산 석유에 대한 초기 가격 상한선은 기술적인 투입 범위에 따라 결정된다"며 "가격 수준은 필요에 따라 재검토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EU의 6차 대러시아 제재 내에서 관련 조치의 시간표에 따른 이행 조정을 목표로 한다"며 "러시아산 원유와 석유 제품에 대해 전 세계적 해상 운송을 가능케 하는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금지시키려는 공동의 정치적 의도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G7은 지난 6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제재 수단으로 러시아산 석유의 가격을 제한해 고유가로 인한 러시아의 수익을 제한하는 방법을 모색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크리스티안 린드너 독일 재무장관이 2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G7 재무장관 회의 이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크리스티안 린드너 독일 재무장관이 2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G7 재무장관 회의 이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G7의 이 같은 조처에 러시아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앞서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이 같은 움직임은 석유 시장에 심각한 불안정을 초래할 것"이라며 "가격 상한제를 부과하는 국가들에 대해선 석유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경고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러시아산 석유 가격 상한제는 인플레이션에 대항한 싸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재원 마련 여력에 일격을 가하는 조처"라고 말했다.

그는 "가격상한제는 글로벌 에너지 가격에 하방 압력을 가하는 동시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전쟁 재원 마련을 위한 이익은 허락하지 않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크리스티안 린드너 독일 재무장관은 이날 베를린에서 '중국도 참여하느냐'는 질문에 "모든 나라가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러시아산 석유에 대한 가격상한제는 에너지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석유 생산국들의 생산 확대와 함께한다면 물가 상승세가 뚜렷이 제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