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감염병자문위 "입국전 검사 폐지해야…입국직후 검사로 대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코로나19 검체검진을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서고 있다. 뉴스1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코로나19 검체검진을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서고 있다. 뉴스1

정부 방역정책 자문기구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는 29일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를 폐지하고 입국 직후 검사로 대체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기석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자문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해외에서 귀국시 출발 48시간 전에 유전자 증폭(PCR) 검사 또는 출발 24시간 전 신속항원검사 음성 확인서를 받아야 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E) 38객 중 입국 전 PCR 검사를 의무화하는 곳은 우리나라와 일본 등 2개국이다.

칠레와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스페인, 콜롬비아 등 5개국은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를 대상으로만 PCR 검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뉴질랜드와 미국, 캐나다 등 3개국은 미접종자의 입국을 제한한다.

정 위원장은 "결론적으로 귀국 전 다른 나라에서 출발 전에 하는 각각의 검사는 궁극적으로 폐지하는 것이 맞다"며 "입국 직후 24시간 안에 검사로 대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선진국이든 개도국이든 차이없이 검사를 매우 부실하게 하고 있고, 그런 부실한 검사를 굳이 해서 불편하게 만들 이유가 있겠나"라며 "또 위양성일지도 모르는 우리 국민들이 외국에서 일주일, 열흘씩 방황하게 하는 게 옳은 일인가에 대해서도 많은 의문이 제기돼왔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내국인 입국자가 하루 평균 2만명인데 검사에 평균 10만원을 쓴다고 보면 하루 20억원이라는 돈이 개인 주머니에서 나간다"며 "한 달이면 60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이 외국에 남겨지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번 주 중에 입국 전 검사 의무화 관련 사항을 논의해 변경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