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AI·디지털 인재 100만명 양성…초·중 디지털교육 2배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정부가 2026년까지 디지털 인재 100만 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디지털 학과 정원을 늘릴 수 있도록 대학 규제를 완화하고 초·중학교 디지털 교육 시수도 2배 이상 늘린다.

22일 교육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은 윤석열 대통령 국정과제에도 담긴 목표다. 윤 대통령이 공약했던 초·중·고교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 필수화 등의 정책을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추진한다.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디지털 분야 인재 규모는 2021년 정부 재정사업 기준 약 9만9000명이다. 정부는 향후 5년 동안 인재 수요를 약 73만8000명으로 예상했다. 현재 추세로는 49만 명 정도의 규모가 유지되는데 추가로 50만 명 이상을 양성한다는 목표다.

학사급 이상 디지털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반도체 분야에 적용한 대학 규제개혁과 계약학과 확대 방안을 디지털 분야에도 적용한다. 교원 확보율만 충족해도 증원을 허용해 수도권 대학은 최대 8000명까지 정원을 늘릴 수 있게 된다.

디지털 영재 육성 방안으로 영재학급을 기존 30개에서 2025년 70개까지 확대한다. 영재학교·과학고의 경우 SW·AI 특화 교육과정 지원이 강화된다. 또 디지털 분야에 특화된 특성화고를 마이스터고로 지정하고, 특성화고에 기업과 연계한 ‘채용연계형 직무교육과정’을 신설해 현장교육과 취업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2025년부터 정보교육 수업시수가 초등학교 34시간, 중학교 68시간 이상으로 지금보다 2배 늘어난다. 전체 수업시수는 변하지 않지만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해 정보 수업을 확대 편성한다는 계획이다.

오석환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은 “초등 교육 과정에서는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체험이나 블록 기반의 컴퓨터 언어 경험이 이뤄지도록 하고, 중학교에서는 코딩을 활용한 실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고등학교는 알고리즘의 설계까지 교육과정 내에 포함하겠다”고 말했다. 도농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농어촌 지역 등 교육소외지역 학교엔 실습수업 보조 강사 역할을 할 디지털 튜터가 배치된다.

수도권 대학이 디지털 분야 학과 정원을 늘릴 수 있게 되면서 지역 대학이 학생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교육부 관계자는 “반도체 분야는 수도권과 지역 간 차이가 나타나지만 디지털 학과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어 수도권 집중 현상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