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조해진 "조기 전대는 당권 쿠데타…혁신비대위 꾸려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이 권성동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 사퇴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 전환 선언에 “조기 전당대회를 위한 비대위가 아닌 문제 해결을 위한 비대위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31일 페이스북에 “나는 처음부터 직무대행이 아닌 비대위 체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비대위라도 관리형 비대위가 아닌, 돌파형비대위, 혁신비대위가 돼야 한다”며 “관리형 비대위는 당정이 직면한 위기의 심각성을 감지하지 못한 안일한 인식의 발로다. 문제 해결과 사태 수습이 불가능한 체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임시 전당대회를 전제로 한 초단기 비대위는 더 나쁜 발상”이라며 “법적으로 살아있는 당대표를 강제로 몰아내는 전당대회는 당헌·당규 위반일 뿐 아니라, 법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는 일종의 ‘당권 쿠데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기 전당대회는 문제 해결이 아닌 대분열 사태를 가져와 당과 정부를 돌이킬 수 없는 수렁에 빠뜨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조 의원은 “당 초선 의원들이 위기 타개책으로 조속한 비대위 전환을 제안하면서 물꼬를 열었고 직무대행도 반대하지 않은 상황에서 당은 신속히 비대위를 출범시켜서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며 “최고위원도 선당후사의 충정으로, 대승적 결단으로 난국 타개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집권 초기에 초유의 위기에 직면한 원인을 정확하게 짚어내고, 난국 돌파의 해법을 내놓을 수 있는 역량 있는 인물들을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에 위촉해야 한다”며 “비대위는 정부와도 국정 순항을 위해 긴밀히 공조할 수 있는 진용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정쇄신과 정치혁신을 주도할 유능하고 개혁적인 비상지도부를 조속히 구성하도록 모두가 발 벗고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