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올 여름방학엔 '공룡 대모험'…'심쿵' 동물들과 신비한 지구여행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공룡과 동물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친해질수록 매력 있는 공룡들과 동물들

신나는 여름방학 시즌이 돌아왔어요. 그런데 멀리 나가자니 무더위에 몸과 마음이 지치고, 방안에 가만히 틀어박혀 있자니 답답하죠. 이럴 때는 여러분의 시야를 넓혀주는 책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지구에서 가장 번성했던 파충류인 공룡과 여러 동물들에 대한 책을 모았어요.

『자연 다큐 백과: 공룡과 화석』
블레이크 호에나·폴 세레노 글,  조은영 옮김, 이융남 감수, 64쪽, 비룡소, 1만3000원

지금부터 약 2억4500만 년 전부터 약 6500만 년 전까지를 일컫는 중생대는 지구에서 가장 번성했던 파충류 가운데 하나인 공룡의 전성기였다. 책은 자연 및 탐사 분야에서 130여 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내셔널지오그래픽이 만든 공룡과 화석 입문서로, 공룡의 탄생과 멸종부터 공룡이 지배했던 세상의 모습, 공룡의 종류와 생김새, 공룡의 성장 과정은 물론 초등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화석이 만들어지고 발굴되는 과정 등 여러 정보를 알차게 담았다. 초식공룡의 대표 주자인 브라키오사우루스와 육식공룡의 대표 주자인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의 차이점과 스테고사우루스 등에 난 오각형 골판의 기능 등 각 주제의 정의부터 분류, 역사 등 주요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장마다 핵심 내용을 풍부한 사진과 인포그래픽을 곁들여 구성했다. 초등 저학년 이상.

『공룡 챔피언: 오싹한 공룡 시상식』
바바라 타일러 지음, 스티븐 콜린스 그림, 박진영 옮김, 80쪽, 토토북, 1만5000원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시리즈 '쥬라기 월드'에는 여러 종류의 공룡이 등장한다. 인간인 주인공들은 이들 앞에 서면 공포에 질린다. 공룡과 실제로 마주한다면 어떤 느낌일까. 책은 땅과 바다, 하늘을 지배했던 공룡 중에서도 개성이 넘치는 50종을 선정해 수상자 발표 형식으로 소개한다. 예를 들어 다른 거대 육식 공룡들보다 무는 힘이 강했고 뇌도 두 배나 컸던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는 ‘공룡의 제왕’ 상, 기린보다 목이 여덟 배나 긴 마멘키사우루스는 ‘목이 길어도 너무 길어’ 상을 주는 식이다. 50종의 공룡을 각자 상 이름과 함께 이름에 담긴 뜻, 살던 시기, 화석 발견 장소, 크기와 무게, 좋아하는 먹이까지 함께 소개한다. 그림으로 묘사된 공룡의 생김새를 살펴보면 주특기와 약점, 이빨이나 깃털의 유무 등 세세한 정보도 알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만나고 싶은 북한 동물 사전』
임권일 글, 이곤 그림, 110쪽, 창비, 1만2000원

대한민국과 가장 가까운 땅에 살지만 전쟁과 분단이라는 역사적 비극 때문에 직접 만나볼 수 없는 북한의 동물들을 소개하는 책. 저자가 꼼꼼하게 완성한 북녘땅 동물 지도를 통해 아름다운 털을 지닌 사냥꾼인 검은담비, 여우를 섞은 외모를 가진 승냥이 등 반가운 이름부터 작고 귀엽지만 강인한 육식 동물인 무산쇠족제비, 꼬리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재주꾼인 긴꼬리꼬마쥐, 쥐도 두더지도 아닌 갯첨서, 작은 쥐를 닮은 토끼인 우는토끼 등 생소한 이름까지 북한에서 삶을 꾸려가고 있는 여러 동물을 소개한다. 여기에 동물 그림 작가의 섬세하고도 사랑스러운 일러스트가 더해져 북한의 자연환경과 동물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남북 사이의 평화가 사람들의 삶뿐만 아니라 한반도 동물들의 생태 복원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책. 초등 고학년 이상.

『세상에서 가장 끝내주는 심쿵 동물 사전』
필립 번팅 글·그림, 윤소영 옮김, 80쪽, 북멘토, 2만2000원

'가장 좋아하는 동물이 뭐야?'라는 질문을 받으면 대부분의 사람은 개·고양이·토끼 등 반려동물이나 사자와 호랑이처럼 위엄있는 야생 동물들을 먼저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든 동물은 저마다 개성이 강하고 놀라운 존재다. 예를 들어 비둘기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알아볼 정도로 똑똑하며, 거머리의 뇌는 32개나 된다. 또 독사의 종류 중 하나인 내륙타이판은 한 마리가 어른 100명을 죽일 수 있는 독을 가지고 있으며, 소똥구리는 제 몸무게의 1100배가 넘는 똥 방울을 잡아당길 수 있다. 책은 저마다 개성 있고 특별한 동물들의 장기와 서식지, 선호하는 먹이, 새끼 양육 방법 등을 알록달록한 그림과 함께 소개하며 우리와 함께 지구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명에 대한 경이로움을 이끌어낸다. 초등 저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