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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도전] 나트륨은 물론 지방까지 낮춘차세대 캔햄 ‘리챔 더블라이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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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면

동원F&B

동원F&B는 가수 김종국을 모델로 한 ‘리챔 더블라이트’의 TV CF를 공개했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나트륨과 지방을 낮춤 프리미엄 캔햄이다. [사진 동원F&B]

동원F&B는 가수 김종국을 모델로 한 ‘리챔 더블라이트’의 TV CF를 공개했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나트륨과 지방을 낮춤 프리미엄 캔햄이다. [사진 동원F&B]

동원F&B가 나트륨은 물론 지방까지 낮춘 차세대 프리미엄 캔햄 ‘리챔 더블라이트’를 선보이며 ‘로우 푸드(Low Food)’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 제품은 100g당 나트륨과 지방 함량이 각각 510㎎, 20g으로 캔햄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의 평균 나트륨(753㎎), 지방(28g) 함량보다 25% 이상 낮다. 나트륨 함량이 낮지만 싱겁지 않고 리챔 고유의 풍미가 살아있으면서 맛이 담백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지방을 줄여 칼로리가 부담스러웠던 소비자들도 리챔을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동원F&B는 최근 가수 김종국을 모델로 한 프리미엄 캔햄 ‘리챔 더블라이트’의 두 번째 TV CF를 공개했다. 이번 CF는 ‘요즘 사람이 먹는 건강한 캔햄’이라는 콘셉트로, 로우 푸드 트렌드에 맞춰 기획된 ‘리챔 더블라이트’의 건강성을 강조하기 위해 제작됐다.

김종국은 CF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이 높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집에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리챔 레시피를 소개한다. CF에서는 리챔 더블라이트와 아보카도, 토마토, 치즈 등을 활용한 ‘아보카도  리챔버거’ ‘리챔 프레제’ 등 다양한 리챔 요리를 선보인다.

리챔은 이미 2003년 출시 당시 업계 최초로 저나트륨 콘셉트를 전면에 내세워 ‘캔햄은 짜다’는 소비자 인식을 바꾸고 국내 고급 캔햄 시장의 판도를 바꾼 브랜드다. 짜지 않으면서도 돼지고기 함량이 90% 이상으로 높아 햄 본연의 맛이 살아있어 건강관리를 위해 짠 음식을 피하는 소비자들과 캔햄 자체의 맛을 즐기려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다.

리챔은 2010년과 2018년 두 차례에 걸친 나트륨 저감화 작업을 진행해 출시 당시보다 나트륨 함량을 크게 낮췄다. 특히 2018년에는 동원F&B가 자체 개발한 나트륨 대체 소재인 ‘디솔트(D-SALT)’를 개발해 리챔의 나트륨 함량을 낮출 수 있었다.

리챔은 이와 같은 지속적인 나트륨 저감화를 통해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한 ‘착한 캔햄’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리챔은 출시 이후 매년 성장을 거듭해 2019년 누적 매출액 1조원, 누적 판매량 3억5000만 캔을 돌파했으며, 연 매출 1800억원 이상의 대형 브랜드로 성장했다.

리챔은 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하는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캔햄 부문에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 연속에서 1위를 차지하며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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