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충박사 "러브버그 죽으면 車에 얼룩, 이것 미리 바르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은평구와 서대문구, 경기도 고양시 등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 이른바 ‘러브버그’로 불리는 털파리떼가 대거 출몰해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벌레가 최근 급격히 증가한 원인으로 긴 가뭄을 꼽으며, 1~2주 내에 사라질 것이라 전망했다.

이동규 고신대 보건환경학과 석좌교수는 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봄철 올해처럼 오랜 가뭄이 이뤄지게 되면 번데기에서 성충으로 우화를 하지 않고 기다리고 있다”며 “그러다 비가 오면 번데기들이 순식간에 한 번에 우화해버려 집단 발생이 이뤄진다”고 러브버그 현상에 대해 분석했다.

일명 '러브버그'로 불리는 털파리떼가 서울 은평구 등 서울 서부지역과 경기 고양시 등에 최근 떼로 출몰해 주민들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일명 '러브버그'로 불리는 털파리떼가 서울 은평구 등 서울 서부지역과 경기 고양시 등에 최근 떼로 출몰해 주민들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 교수는 러브버그 집단출몰 현상에 대해 “원래 옛날부터 우리나라에 있었던 종류”라며 “보통 낙엽 등 죽은 식물 밑에서 살기 때문에 산에서 많이 살고 민가 쪽으로는 잘 내려오지 않는다. 그러나 떼로 몰려다니는 습성이 있어 우리나라에도 10여 년 전에 비슷한 경우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마리가 한 번에 보통 알을 100~350개 산란하는 것으로 기록이 나와 있다”며 “생태계 분해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태계에서는 좋은 역할을 한다. 해충은 아니지만 무리 지어서 많은 수가 발생이 될 때 교통 문제나 생활 등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피해가 더 퍼져나갈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이 교수는 “보통 초여름에 발생하기 때문에 1~2주 안에 끝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답했다.

이 교수는 러브버그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에 왁스를 바르거나 아파트 벽에 붙지 않도록 물을 뿌려 놓는 등 대처 방법을 설명했다.

이 교수는 “러브버그 몸체가 산성이므로, 죽으면 자동차에 얼룩이 질 수 있고, 라디에이터 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선 자동차에 왁스를 바르는 게 좋다”며 “또 젖은 물기 있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아파트의 벽에 많이 붙어있는 곳에는 물을 뿌리면 잘 앉지 않는다고 한다”고 밝혔다.

또 “러브버그가 주로 낮에 활동한다”며 “낮보다는 밤에 활동하는 게 좋다. 또 러브버그가 밝은색을 좋아하기 때문에 옷도 어두운색을 입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살충제에 약하기 때문에 방역을 해도 효과를 볼 수 있고, 가정에서 쓰는 파리약 정도로도 방제가 된다”며 “활동이 느리기 때문에 집 안에 들어오면 진공청소기로도 처리된다”고 했다.

아울러 “구강청결제 세 스푼에 오렌지나 레몬즙을 넣고 물 한 컵과 섞어서 뿌리면 기피효과가 있다”며 “방충망 쪽에 뿌려두면 러브버그가 잘 달라붙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