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B땐 다 공개했는데…직원을 직원이라 못 부르는 '홍길동 용와대'[뉴스원샷]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뉴스 ONESHOT’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용산 대통령실 전경. 김상선 기자

용산 대통령실 전경. 김상선 기자

 '이명박(MB) 청와대' 출입기자 시절을 회상하면 방패를 뚫기 위한 창과 같은 임무를 짊어졌던 느낌이다. 역대 어느 정권과 마찬가지로 MB정부도 내부 정보 보안에 철저했다. 인사나 정책, 대통령의 생각, 외교나 남북관계 관련 정보 모두 마찬가지였다. 청와대가 공개를 꺼리는 정보를 취재원들에게서 캐내야 했던 출입기자들, 또 이를 막아야 하는 청와대 측의 줄다리기가 이어졌다.특종이라도 쓰면 가까웠던 취재원들이 의심을 받았고,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움직여 취재원 색출에 나서곤 했다. 어쩌면 숙명같은 일이었다.    

필자의 경우엔 공중전화를 많이 애용했다. 휴대폰이 아닌 공중전화로 걸려오는 전화엔 취재원들이 더 가벼운 마음으로 응대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청와대 춘추관에서 나와 삼청동 골목을 거쳐 정독도서관 쪽으로 자주 이동했다. 도서관 주변 공중전화에 매달려 한 시간이고 두 시간이고 청와대 직원들과 통화했던 기억이 난다. 

새삼스럽게 특이한 점은 MB정권의 경우 적어도 청와대에 누가 근무하는지는 기자들이 알고 있었다. 대외적으로 공표한 건 아니지만 출입기자들에겐 대통령실장(현재는 대통령비서실장) 이하 수석실, 또 각 비서관실에 어느 행정관이 근무하는지, 어떤 직원들이 국가를 위해 밤 늦게 까지 불을 밝히고 있는지가 공유됐다. 수석,비서관,행정관,행정요원들의 이름 전체와 구내 전화번호가 담긴 자료를 대부분의 출입 기자들이 갖고 있었다. 청와대 구내 전화번호만 알면 소위 ‘회사폰’으로 불리는 청와대 지급 휴대폰 번호를 알 수 있는 구조였다. 그래서 사실상 청와대 전 직원의 회사폰 번호를 공개한 것과 별로 다르지 않았다. 

지금도 기자는 A4용지 한 장의 ‘2010년 4월 10일 현재 대통령실 전화번호’자료를 보관하고 있다. 당시 김태효 대외전략비서관(현 국가안보실 1차장),김동연 국정과제비서관(현 경기지사 당선인),이종섭 대외전략비서관실 행정관(현 국방부장관),홍보수석실 제2대변인 김은혜(전 경기지사 후보),정무1비서관실 한오섭 행정관(현 대통령실 국정상황실장),의전비서관실 김일범 행정관(현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임상범 외교안보수석실 행정관(현 대통령실 안보전략비서관),한동훈 민정2비서관실 행정관(현 법무부장관) 등의 이름과 '7XXX'이란 각자의 구내 전화번호가 정확하게 기록돼 있다. 대통령실 직원 뿐만 아니라 심지어 관저 근무자의 이름과 연락처, 비서당직·경호당직·국가위기상황팀·관저데스크·전기와 주방 등 후생 및 지원센터의 연락처가 모두 담겨있다. 

대통령과의 어떤 인연으로 청와대에 입성했든, 어느 유명한 실세 정치인의 추천으로 들어왔든 이 명단에 수록되는 걸 피해갈 수는 없었다. 따라서 웬만한 출입기자들은 어느 부서에 누가 근무하는지 최소한 이름 석자는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취재를 위한 기본적인 환경은 제공해주되, 정보가 새면 사후에 통제하는 게 MB청와대의 '상식'이었다.

하지만 이후 청와대에 출입한 동료 기자들에 따르면 어떤 영문에서인지 다음 정권에선 이런 자료가 기자들과 공유되지 못했다. 국민들의 세금으로 봉급을 받는 행정관이 누구인지, 누가 어느 부서에서 근무하는지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졌다.

최근 '용와대(용산 청와대)'발(發) 정치 뉴스를 보면 어느 행정관이 어느 부서에 근무하는지에 대해 대통령실이 함구하는 경우가 특히 많다. 사적 채용, 비선 채용 논란이 계속 이어지자 벌어지는 일 같다. 심지어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사적·비선 채용 문제를 취재하는 기자에게 대통령실 관계자가 “역대 청와대는 비서관 이하 행정관 및 행정요원이 어디서 근무하는지 확인해드린 예가 없다”고 했다는데, 사실과는 거리가 먼 얘기다. 

용산 대통령실의 행정관 정식 채용 작업이 현재 진행형이라고 한다. 이 인선 작업이 마무리되면 대통령실 직원 명단을 출입기자들에게라도 알리는게 어떨까 싶다. 직원을 직원이라고 부르지 못한다면, 어느 부서 직원이라고 부르지 못한다면 '홍길동 대통령실'이 되는 셈인데, 채용과정에 켕길 것이 없고 당당하다면 굳이 피할 일은 아닌 것 같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