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2 코로나 완벽 대비"…감염병 총괄 '일본판 CDC' 만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에 찾아올 감염병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CDC)를 모델로 한 '일본판 CDC'를 만든다. 또 총리 직속 기구인 내각관방에 '감염증 위기관리청'을 신설할 예정이다.

지난 8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일본 도쿄 시부야 번화가를 지나고 있다. [AP=연합뉴스]

지난 8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일본 도쿄 시부야 번화가를 지나고 있다. [AP=연합뉴스]

15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정부가 준비 중인 감염증 대응에 관한 근본적 강화대책 안에 이같은 내용이 담긴다. '일본판 CDC'는 현재 운영 중인 국립감염증연구소와 국립국제의료연구센터를 통합해 감염병에 대한 기초 연구는 물론 감염병 대응, 고도 치료 기능을 한데 합친 조직이다. 치료로 얻은 정보와 연구 개발 기능을 연결해 감염증 대책에 유효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수집하는 것이 목표다.

이와는 별도로 새로운 감염병이 닥쳤을 때 이에 대한 대응을 진두지휘할 총 사령탑으로 내각관방 내에 '내각 감염증 위기관리청'을 설치하기로 했다. 내각관방은 내각의 수장인 총리를 직접 지원하는 정부 조직으로, 관방장관을 필두로 해 각 부처간 연락이나 조정 역할을 담당한다.

일본에서는 이번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내각관방에 임시로 설치됐던 '코로나19 등 감염증 대책 추진실'과 주무 부처인 후생노동성의 '코로나19 대책 추진 본부'가 제대로 소통하지 못해 엇갈린 지침이 나오거나 대응이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총리 직할 상시 기구를 만들어 대응을 총괄하겠다는 의도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는 지난해 자민당 총재선거에서 "공중위생분야의 위기 관리 능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면서 '건강위기관리청'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는데, 감염증 대응이라는 임무를 명확히 하기 위해 명칭을 '감염증 위기관리청'으로 바꿨다.

기시다 총리는 15일 오후 6시 열리는 기자회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대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또 각 지자체가 사전에 병원과 계약을 맺고 새롭게 위협이 되는 감염병이 발생하면 병상이나 인재 확보를 병원에 직접 지시할 수 있도록 법률을 개정한다. 대책안에는 또 보건소의 기능을 강화하고 특정 지역 보건소에 업무가 몰렸을 경우 다른 보건소에서 보건사를 파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 등도 담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