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국 유일 '진보당' 깃발 꽂았다…김종훈 울산 동구청장 당선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종훈 진보당 울산 동구청장 후보가 2일 새벽 울산시 동구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자 꽃목걸이를 목에 걸고 환호하고 있다. [사진 김후보 캠프]

김종훈 진보당 울산 동구청장 후보가 2일 새벽 울산시 동구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자 꽃목걸이를 목에 걸고 환호하고 있다. [사진 김후보 캠프]

김종훈 진보당 울산 동구청장 후보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당선되며, 전국에서 유일한 진보당 소속 기초자치단체장이 됐다. 울산 동구는 현대중공업과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한 조선업 도시로, 노동자 표심이 큰 지역이다.

2일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양자 대결로 치러진 선거에서 3만6699표(54.83%)를  얻은 김 후보는 3만233표(45.16%)를 얻은 천기옥 국민의힘 후보를 누르고 당선의 영광을 안게 됐다.

김 당선인의 동구청 입성은 이번이 두 번째다. 그는 지난 2011년 4월 울산 동구청장 재선거 때 민주노동당 소속으로 출마해 처음으로 구청장이 됐다.

이후 2016년 4월 제20대 총선에 출마해 국회의원 배지를 달기도 했다. 당시 민주노동당을 계승한 통합진보당이 해산되면서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당선의 영광을 안았다. 지난 2020년 총선 때 재선에 도전했으나 범진보 진영 단일화에 실패하면서 표가 분산돼 고배를 마셔야 했다.

이번 선거에도 범진보 진영의 표가 당락을 사실상 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 당선인은 진보진영에서 노동당·정의당과 후보 단일화를 이뤘다. 하지만 연임에 도전한 정천석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큰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3자 대결로 선거를 시작했다. 초반엔 범진보 진영의 표가 나뉘며 김 당선인의 당선은 불투명했다. 세 차례 여론조사에서 모두 천 후보에 이어 지지율 2위를 기록한 것.

그러던 중 정 후보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은 후 자진 사퇴를 결심하면서 분위기가 돌아섰다. 정 후보를 지지하던 표심이 김 당선인 쪽으로 옮겨간 것으로 분석된다.

김 당선인은 "새 진보정치 모델 만들 것이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선거 기간 하청 노동자 지원 조례 제정,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 조속 시행 등을 약속한 바 있다.

한편 진보당은 이번 선거에서 광주시장, 경기지사, 전남지사, 성남시장 등 광역·기초자치단체장 후보를 냈지만 울산 동구에서만 선택을 받았다. 진보당 입장에서는 11년만에 다시 기초단체장이 탄생한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