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계양을 초접전' 여론조사에…이재명 "저라고 예외는 아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이 20일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 일대를 돌며 유세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이 20일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 일대를 돌며 유세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23일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와 초접전을 벌이고 있는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해 "저라고 예외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최근 민주당 지지율이 급락하면서 우리 후보들 전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해당 조사와 관련해 민주당 내에서 믿을 수가 없다는 반응도 나온다'는 말에는 "조사 결과는 존중해야 한다"고 했다.

이 총괄선대위원장은  "이게 이제 대선 패배의 후유증"이라며 "제가 다녀보면 아무것도 하기 싫다는 분도 상당히 많으시고, 저를 붙잡아 우시거나 아직 TV를 못 켜겠다, 밥이 안넘간다는 분도 계시다"고 말했다.

이어 "대개 좌절감이 크게 지배하고 있어서 결집도가 좀 떨어지는 것 같다"며 "사실 그런 점 때문에 저나 직접 출전해서 결집도를 좀 올려야 한다, 이런 판단을 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고 했다.

이 총괄선대위원장은 당초 출마가 예상된 성남 분당갑 대신 인천 계양을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선 "일단 분당갑은 이미 우리 김병관 후보의 연고 지역구"라며 "경기도는 상당히 그때 당시에 좀 안정적인 상황이어서 인천이 지금 열세지역에 있기 때문에 필요했던 측면도 강하다"고 말했다.

또 가까운 의원들이 자신의 출마를 다 반대하지 않았느냐는 물음에는 "대개 내부에서 다 반대하는 쪽이 강했고, 저 자신도 사실은 대선 직후, 취임 20일 만에 치러지는 선거라 매우 결과가 나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 안위만 생각하면 피해있는 게 더 많다는 생각이 다들 강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것은 뭐 사실 회피라고 판단이 됐다"며 "그게 사실 안전하긴 하지만 저 때문에 어려워하시는 많은 분들, 또 절망하신 분들에게 다시 더 희망을 불어넣어야 한다, 투표하면 이긴다, 이런 점들이라도 제가 보여드리겠다고 생각했다"며 출마 결심 배경을 밝혔다.

9일 앞으로 다가온 6·1 지방선거 판세와 관련해선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과 한미정상회담 컨벤션 (효과) 이런 게 영향을 미치고 민주당 내 최근 생긴 문제들과 민주당에 대한 여전한 불만들이 계속 악순환되는 상황인 것 같다"며  "약간 개선되는 듯하다가 악화되고 있긴 하다. 마지막 순간까지 무한책임진다는 자세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총괄선대위원장은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며 "분위기에 휩쓸리지 마시고 정말 이재명이라는 정치적인 도구를 통해서 새로운 미래나 더 나은 삶을 기대했던 많은 분들께서 지난 때는 좌절했지만 이번 지방선거에서라도 작게나마 기회를 부여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