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법제처장 유력' 이완규 변호사, 尹징계 취소 소송대리인 사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법정 나서는 이완규 변호사. 연합뉴스

법정 나서는 이완규 변호사.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재직 당시 법무부로부터 받은 정직 2개월 징계 처분 취소 소송을 대리해 온 이완규 변호사가 사임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변호사는 윤 대통령의 징계처분 취소 청구소송 항소심을 심리하는 서울고법 행정1-1부(심준보 김종호 이승한 부장판사)에 전날 소송대리인 사임서를 제출했다.

윤 대통령과 서울대 법대 79학번, 사법연수원 23기 동기인 이 변호사는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인선에서 차관급인 법제처장에 유력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변호사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윤 대통령을 징계하던 당시 윤 대통령 측 변호사로 활동했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자문위원을 지냈다.

법제처는 행정부 내 법률 유권해석을 맡은 곳으로, 법제처장은 향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정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자리로 평가된다.

윤 대통령 징계불복소송은 손경식 이석웅 변호사가 대리하게 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던 2020년 12월 법무부로부터 ▶주요 재판부 사찰 의혹 문건 작성ㆍ배포 ▶채널A 사건 감찰 방해 ▶채널A 사건 수사 방해 ▶검사로서의 정치적 중립 훼손 등 이유로 정직 2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윤 대통령은 즉시 정직 2개월 징계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냈으나 1심에서 패소했다. 이후 윤 대통령 측이 항소함에 따라 지난달 19일 변론준비기일이 열렸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