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일쇼크도 아닌데, 라면·과자 ‘이것’ 때문에 오른다? [도전! 경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8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식품코너에 식용유가 진열돼 있다. 뉴스1

28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식품코너에 식용유가 진열돼 있다. 뉴스1

매주 찾아오는 퀴즈 브리핑, 이번 주 경제 뉴스를 가져왔습니다. 4월 넷째주(23~30일)에는 국제 곡물 가격과 원자잿값 상승으로 인한 팜유 대란이 이슈였습니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결국 트위터를 인수한 소식도 알려졌습니다. 퀴즈를 풀면서 한 주간의 경제 소식을 정리해보세요.

도전! 경제뉴스 퀴즈왕

4월 넷째주, 경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지난달 국내 수입 팜유의 가격이 t(톤)당 1400달러 선을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3일, 최대 팜유 생산국인 이 나라가 수출을 중단한다고 해 급등세에 불을 붙였는데요. 이 나라는 어디일까요?

정답 : 2번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지난 23일 “팜유와 팜유 원료물질 수출을 28일부터 추후 고지할 때까지 금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팜유 생산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Q2 : 가성비와 가치를 모두 추구하는 소비 행태가 중고, 리셀 시장의 핵심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평소엔 가성비를 따져도, 본인이 중시하는 가치에는 지갑을 여는 이중적 소비자를 일컫는 말은 무엇일까요?

정답 : 3번 앰비슈머(Ambisumer)( 양면성(ambivalent)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우선순위에 있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지만 후순위에 있는 것에는 최대한 돈을 아끼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

Q3 : 트위터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품에 안겼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파워 트위터리안’으로 누적 트윗이 1만7000개에 달하고 전 세계 기업인 중 팔로워가 가장 많습니다. 그의 팔로워는 몇 명일까요?

정답 : 3번 8000만명 이상( 지금도 계속 늘어나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팔로워는 29일 기준 8845만명에 달합니다. )

Q4 : 서울에서 중위소득 가구가 구매할 수 있는 아파트가 2.7%로 급감했습니다. 중위소득 가구가 보유한 순자산과 소득을 기준으로 대출을 받았을 때 해당 지역의 아파트 중 살 수 있는 주택의 비율을 나타낸 이 지수는?

정답 : 1번 주택구입물량지수(K-HOI)( 주택구입물량지수(K-HOI)는 전체 주택 중 중위소득가구 구입 가능 주택 비율로 지역별 주택구입가능물량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

Q5 : 달고나·건빵·누룽지 등 옛날 먹거리의 판매량이 늘어났습니다.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문화와 2030세대에서 부는 이 트렌드가 배경으로 꼽힙니다. 할머니와 밀레니얼 세대의 합성어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3번 할매니얼( 할머니의 사투리인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의 '밀레니얼'을 합성한 용어로, 주로 할머니들이 먹고 입는 음식과 패션 취향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의미합니다. )

Q6 : 한국은행이 27일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소비자가 예상하는 향후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인 ‘이것’을 발표했는데요. 2013년 4월 이후 9년 만에 가장 높은 3.1%를 기록한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1번 기대인플레이션율( 기대인플레이션은 기업 및 가계 등의 경제주체들이 현재 알고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예상하는 미래의 물가상승률을 의미합니다. )

Q7 : 우크라니아 사태 속 미국의 고강도 긴축과 중국 봉쇄 공포가 금융 시장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경제에서 두 가지 이상의 악재가 동시에 발생해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정답 : 3번 퍼펙트스톰( 퍼펙트 스톰은 개별적으로 보면 위력이 크지 않은 태풍 등이 다른 자연현상과 동시에 발생하면 엄청난 파괴력을 내는 현상으로, 보통 경제계에서는 심각한 세계 경제의 위기를 의미합니다. )

Q8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국의 도시 봉쇄로 인해 공급망 위기가 가중되는 가운데 해외에 공장을 지었던 기업들이 현지 고정비 상승 등으로 한국으로 ‘유턴’하는 ‘이것’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3번 리쇼어링( 리쇼어링(reshoring)은 기업이 해외로 진출했다가 다시 본국으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