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제퀴즈] 우크라이나 사태에 과자값이 치솟네? 이것은 무슨 현상

중앙일보

입력

기다리시던 퀴즈 브리핑, 이번 주 경제 뉴스를 가져왔습니다. 4월 셋째 주(17~22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미뤄뒀던 직장 동료, 지인과 만남 약속을 잡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가 11년 만에 첫 감소한 것도 화제였습니다. 퀴즈를 풀면서 한 주간 경제 소식, 확인해 보세요.

도전! 경제뉴스 퀴즈왕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넷플릭스 주가가 곤두박질쳤던 4월 셋째 주- 주요 경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 보세요.

A

Q1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소비 심리도 살아나고 있습니다. 외부 요인으로 억눌렸던 소비가 한꺼번에 분출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정답 : 4번 펜트업 효과(Pentup effect)( 펜트업 효과는 외부 요인으로 경제 활동이 위축됐다가 봉쇄 조치를 해제하면서 수요가 급속도로 회복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복소비(Revenge spending)’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Q2 : 세계 1위 OTT인 넷플릭스 가입자 수가 11년 만에 첫 감소하고 주가가 곤두박질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보다 20만 명 줄었다는데, 가입자가 대략 얼마나 될까요.

정답 : 1번 2억 명 이상( 넷플릭스가 1분기 구독자는 전분기와 비교해 20만 명 줄어든 2억216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경제활동 재개, 인기 콘텐트 부재 등에 따른 것으로 해석합니다. )

Q3 : 쿠팡과 마켓컬리, 이마트 매출은 역대 최대 수준인데 영업이익은 줄었거나 적자라고 합니다. 물가가 상승해 OOO이 높아져서라고 하는데요, 이 용어는 무엇일까요.

정답 : 3번 원가율( 매출 대비 원가 비중을 뜻하는 말입니다. 지난해 국내 주요 유통업체의 원가율은 평균 80% 안팎입니다. )

Q4 : 네이버가 한 스타트업을 상대로 ‘데이터베이스권 침해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디지털 정보 수집 및 가공 기술이 유출됐다는 건데요, 이 스타트업이 쓴 기술 이름이 뭘까요.

정답 : 1번 크롤링( 크롤링을 거미줄처럼 뻗은 월드와이드웹(www)을 돌며 데이터를 긁어와 수집·가공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반 기술로 꼽힙니다. )

Q5 : 전세계 OOOO펀드 규모가 최근 1경원을 돌파했습니다. 한국 시장 규모도 74조원에 육박합니다. 특정 주가지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인덱스 펀드로,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한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2번 상장지수펀드( 상장지수펀드(ETF)는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인덱스 펀드로,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합니다. )

Q6 : 우크라이나 사태의 나비 효과로 국제 옥수수 가격이 9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고 유제품, 과자까지 가격 상승 도미노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농산물 가격 급등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뭐라고 할까요.

정답 : 1번 애그플레이션( 농업을 뜻하는 영어 ‘애그리컬처(agriculture)’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용어로, 곡물 가격 상승으로 물가가 오르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

Q7 : 스타트업 뮤직카우가 판매하는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이 증권(금융투자상품)이라는 판단이 나왔습니다. 다른 조각투자 스타트업도 영향을 받게 됐는데요. 이런 결론을 내린 금융 당국은 어디일까요.

정답 : 2번 증권선물위원회(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증권·선물시장의 불공정거래 조사, 기업회계의 기준 및 회계감리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

Q8 : 지난해 최저임금도 받지 못한 근로자가 321만5000명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전체 임금 근로자에 대비하면 최저임금 미만율이 15.3%나 되는데요. 올해 최저임금은 시급으로 얼마일까요.

정답 : 4번 9160원( 최저임금은 무조건 지켜야 하는 법정 임금으로 올해는 시간당 9160원입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최저임금을 업종·지역별로 차등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