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국민 들먹이면 안돼"…한동훈 "침묵은 양심문제" 반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자신의 검수완박 입법 저지 발언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위험한 표현"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 "현장을 책임지게 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몸 사리고 침묵하는 것은 직업윤리와 양심의 문제"라고 반박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 후보자는 26일 전날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범죄대응시스템이 붕괴해 국민이 큰 피해를 볼 것이 분명한 '개헌' 수준의 입법이 '국민 상대 공청회' 한번 없이 통과되는 것을 눈앞에 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5일 JTBC에서 방송된 손석희 전 앵커와의 대담 프로그램에 "검수완박 입법을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식의 표현을 쓰는 것은 굉장히 부적절하다"며 한 후보자의 발언을 겨냥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손 전 앵커가 '(한 후보자는) 국민 피해를 막겠다는 명분을 얘기한다'고 하자 "편하게 국민을 들먹이면 안 된다"며 "국민을 얘기하려면 정말 많은 고민이 있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정의를 특정한 사람들이 독점할 수는 없다"고 했다.

앞서 한 후보자는 지난 15일 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며 "결국 이 법안이 통과되면 피해를 보는 건 오로지 힘없는 국민들 뿐"이라며 검수완박 법안 추진에 대한 반대 의지를 밝혔다.

그는 "할 일을 제대로 하는 검찰을 두려워해야 할 것은 오직 범죄자뿐"이라며 "지난 5년간 무슨 일이 있었길래 이렇게 명분 없는 야반도주까지 벌여야 하는지 국민들께서 많이 궁금해하실 것"이라고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