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신포 잠수함 특이 동향…개조나 수리·SLBM 시험준비일 수도”

중앙일보

입력

지난해 북한이 공개한 ‘8·24 영웅함’의 SLBM의 시험발사 사진. 평양 노동신문=뉴스1

지난해 북한이 공개한 ‘8·24 영웅함’의 SLBM의 시험발사 사진.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의 신포급(고래급) 잠수함 ‘8·24 영웅함’이 정박한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서 특이 동향이 관측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30일(현지시간)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는 지난달 16일부터 지난 27일까지 찍은 위성사진 8장을 분석한 결과를 웹사이트에 게재했다.

영웅함은 북한이 작년 10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 발사 때 사용한 잠수함이다.

분단을 넘어에 따르면 신포조선소의 안전구역 내에 정박해 있던 영웅함의 선미 부분이 지난 22일 차양막 바깥으로 비스듬히 나와 있는 장면이 찍혔다. 그 옆에는 작은 예인선의 모습이 보인다.

평소 영웅함이 차양막 아래에 자리 잡고 있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작은 예인선도 평시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

23일에 찍힌 위성사진을 보면 영웅함이 다시 차양막 밑으로 들어가 있으며 예인선은 안전구역 남측에 있는 SLBM 시험용 바지선 옆에 묶인 채로 정박해 있다.

분단을 넘어는 이에 대해 영웅함 개조나 수리, 또는 이를 위한 영웅함의 이동, SLBM 시험 발사 준비, 전략적 기만전술 등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은 올해 들어 잇단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에 나서며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 24일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시험을 한 데 이어 앞으로 핵실험, SLBM 시험발사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