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아람코·KAUST, 내연기관차 탄소저감 연구 나선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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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아람코·KAUST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친환경 엔진 연료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그룹 아람코 KAUST 연구진들. 사진 현대차

현대차그룹·아람코·KAUST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친환경 엔진 연료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그룹 아람코 KAUST 연구진들. 사진 현대차

현대차그룹은 종합 에너지·화학 기업 아람코(Aramco), 사우디아라비아 킹 압둘라 과학기술 대학 KAUST(King Abdullah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와 '초희박 연소 엔진(Ultra Lean Burn Engine) 및 친환경 합성연료(e-Fuel) 공동연구 협약식'을 갖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공동개발에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초희박 연소 엔진은 기존 엔진 대비 열효율 및 연료소비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동시에 온실 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엔진 기술을 말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공동연구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이 공존하는 과도기에 화석연료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저감해 탄소중립으로의 자연스러운 전환을 위한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연구는 현대차그룹의 초희박 연소 엔진 기술 및 아람코의 연료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총 2년에 걸쳐 진행된다. 킹 압둘라 과학기술 대학은 연구와 시설을 지원, 엔진 시험을 비롯한 모델링 및 검증으로 연구 성과에 대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현대차그룹 등은 친환경 합성연료를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HEV)에서 사용했을 때 온실가스 배출량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 검증하고 시뮬레이션·엔진 시험을 통해 유해배출물 감소 효과를 측정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전동화개발담당알렌라포소 부사장은 “탄소중립모빌리티의 최종 목표는 완전한 배터리 전기차로의 전환이겠지만 기술이 전환되는 과도기에 온실가스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친환경 합성연료와 초희박 연소 엔진의 조합을 통한 환경 친화적 내연기관 기술이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 속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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