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노화 늦추는 화장품 성분, 피부 속까지 빨리 침투시켜 ‘발광 촉촉’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경피 투과율 높이는 기술 적용 

피부는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노화 속도가 달라진다. 피부에 좋은 화장품을 매일 발라도 피부 속까지 침투해야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핵심은 경피 투과율이다. 피부 가장 바깥에 위치한 표피 각질층은 피부를 보호하면서 수분 증발을 억제한다. 동시에 외부 이물질의 침투도 막는다. 그런데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의 유효 성분도 피부 장벽을 뚫긴 어렵다. 생체 친화적인 리포솜 기술로 경피 투과율을 높인 화장품 연구에 집중하는 이유다. 경피를 통과하지 못하면 결국 주름을 펴주거나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등의 효과를 내는 유효 성분의 피부 흡수율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리포솜 화장품, 피부 흡수 속도 2배

리포솜은 피부 속까지 효율적으로 침투하는 아주 작은 공 모양 인공세포막이다. 외형이 피부 세포와 비슷하고 나노 크기로 아주 작다. 머리카락 500분의 1 크기로 잘게 쪼갠 미세 입자가 여러 층의 세포로 견고하게 연결된 피부 보호막인 각질층의 틈을 비집고 투과해 그 밑에 위치한 표피나 진피까지 이동한다. 리포솜이 피부 안쪽으로 파고들면 내부에 보관했던 미백·보습·항노화 등 각종 유효 성분을 방출해 피부 속으로 흡수를 유도한다. 서울여대 자연과학대 박수남(대한화장품학회 명예회장) 석좌교수는 “리포솜 기술이 적용된 화장품은 경피 투과율이 높아 효과적으로 피부 세포 속까지 유효 성분을 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속 피부부터 관리하는 리포솜 화장품은 피부 상태 개선에 유리하다. 리포솜은 수분에 반응해 이동하는 주수성(Hydrotaxis)을 가지고 있다. 건조한 피부 표피보다는 상대적으로 수분 함량이 풍부한 피부 내부인 진피로 파고든다. 이를 확인한 연구도 있다. 만 30~55세 여성을 대상으로 리포솜 화장품의 피부 흡수도 등을 살폈다. 그 결과 리포솜 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그렇지 않은 제품과 비교해 피부 흡수도가 두 배 가까이 차이를 보였다.

피부 염증에 효과적인 리포솜 연구 활발

리포솜 화장품은 유효 성분이 피부 내부로 더 깊숙이, 빠르게 침투했다. 리포솜 화장품은 평균 30㎛ 깊이까지 침투했지만, 일반 화장품의 피부 침투 깊이는 16㎛에 불과했다. 화장품을 피부에 바르고 30분 뒤 측정한 흡수 속도도 리포솜 화장품은 시간당 61㎛로 흡수됐지만, 일반 화장품은 이보다 느린 시간당 32㎛였다.

 동일 함량의 유효 성분을 사용한다면 리포솜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피부에 작용한다는 의미다. 피부 각질층을 투과하지 못하면 화장품의 유효 성분이 표피에서만 겉돌게 된다. 피부 속부터 치밀하게 개선해야 피부 관리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최근엔 리만코리아에서 최신 리포솜 기술을 적용한 제품(인셀덤 래디언솜 100)도 나왔다. 리포솜의 표피 침투력을 높여 유효 성분을 많이 속 피부로 전달한다.

 속 피부의 보습력은 피부 건강을 결정한다. 피부는 보습 상태가 좋을수록 여러 겹으로 구성된 피부 세포 배열이 치밀해진다. 피부 조직의 결합력은 피부 탄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부 장벽이 탄탄해지는 만큼 외부의 피부 자극에 견디는 힘도 강해져 피부 톤이나 주름, 탄력 등 눈에 보이는 피부 상태 변화도 덜하다.

 피부 안전성도 우수하다. 리포솜은 생체 성분인 인지질 등으로 이뤄져 있어 생체 적합성이 높다. 입자의 크기나 구성 성분, 막 투과성 등도 조절이 가능하다. 특히 화장품에 쓰이는 리포솜은 피부 친화적인 원료인 레시틴으로 만든다. 리포솜 자체도 강한 압력을 활용한 마이크로플루다이저 공법으로 만든다. 표피 침투력이 우수하면서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다.

 리포솜은 어떤 비율로 만드느냐에 따라 피부 투과율이나 유효 성분 방출 속도 등이 달라진다. 요즘엔 특정 피부 상태에 반응률을 높이는 리포솜 연구도 활발하다. 아토피·여드름 등으로 피부 염증으로 피부 pH가 깨져 있거나 자외선 노출로 피부 멜라닌 색소가 활성화돼 피부 노화가 빨라지는 부위를 표적으로 이동해 유효 성분이 작용하도록 유도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