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크라, 러 최후통첩 거부 “어떤 타협에도 국민투표 필요”

중앙일보

입력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와 전쟁을 끝내기 위한 어떤 타협에도 국민투표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지 시각으로 21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공영 방송사 수스필네 인터뷰에서 “국민이 이런저런 형태의 타협에 대해 응답하고 크고 분명하게 말해야 할 것”이라면서 “그리고 그것들(타협안들)이 무엇이 될지가 우리의 협상,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간 합의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투표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들은 크림반도를 포함해 러시아군에 의해 장악된 영토들 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대신에 국가들이 우크라이나에 안전 보장을 제공하는 것에 관한 것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은 자국은 러시아의 최후통첩을 거부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AFP 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역 매체에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최후통첩을 이행할 수 없다. 우리는 우선 파괴돼야 한다. 그때 그들의 최후통첩은 이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을 포위하고 공세를 강화하면서 최후통첩을 했다. 이에 우크라이나는 투항을 거부한다는 입장을 러시아에 통보했다.

러시아 총참모부(합참) 산하 지휘센터인 ‘국가국방관리센터’ 지휘관 미하일 미진체프는 브리핑에서 “마리우폴 우크라이나군에 항복하라고 최후통첩을 했다”고 밝혔다.

미진체프는 “마리우폴 동쪽과 서쪽 두 방향으로 21일 오전 9시(한국시각 오후 4시) 인도주의 통로를 만들 예정”이라며 “우크라이나군은 무기를 내려놓고 이를 통해 두 시간 동안 도시를 떠나라”고 통보했다.

그는 아울러 “마리우폴에 남아 있는 우크라이나군은 모두 군사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 정부는 단호하게 거부 입장을 밝혔다.

이리나 베레슈크 우크라이나 부총리는 “무기를 버리고 항복할 수 없다”며 “우리는 이미 러시아에 이를 통보했다”고 결사 항전 의지를 밝혔다.

남부 요충지 마리우폴은 지난달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집중적인 공격을 받아왔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해안을 봉쇄하기 위해 동남부 마리우폴뿐만 아니라 주변 도시들에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