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확진자, 격리병동 안 보낸다…서울대병원 이어 아산병원도 시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격리 병동이 아닌 일반 병동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중증·준중증 병상 가동률이 60%대에 들어선 데다 다양한 질환을 가진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병상 배정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어서다. 또 이르면 다음 주부터 의사가 시행한 신속항원검사(RAT) 양성 결과를 '확진'으로 인정한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오전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장과 간담회에서 "오미크론 증상은 가볍지만 암, 만성 신부전, 뇌경색 등 다른 중한 질환자의 입원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지정된 코로나19 음압 병실에서만 오미크론 환자를 치료하는 시스템은 지속 가능하지도, 효과적이지도 않아서 반드시 일반 의료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8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뉴스1.

8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뉴스1.

서울대병원, 일반 병동서 코로나 환자 진료 

의사 대규모 확진자가 쏟아지는 오미크론 변이에 맞춰 진단·검사 체계를 바꾼 데 이어 의료체계 변화도 불가피하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은 응급실로 들어온 확진 환자 진료 등 단계적으로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하자는 내용의 코로나19 관리지침을 의료기관·지자체에 배부했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서울대병원을 대표 사례로 언급했다. 서울대병원은 지난달 21일부터 원내 입원 환자가 코로나19에 확진돼도 격리 병동이 아닌 일반 병동에서 치료하고 있다. 병원 측에 따르면, 현재 내과계 4개 병동(폐렴, 이식 및 면역저하, 항암 치료, 중증질환 등), 외과계 4개 병동(응급수술, 수술 후 치료), 소아계 2개 병동(항암 치료, 투석환자, 심장이식수술대기 등)에서 코로나 확진되더라도 격리 병동 이동 없이 그대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확진 환자는 1인실이나 2인실로 입실하고 환자가 여럿 발생하면 6인실에 거리를 띄워서 4명까지 배치하고 있다. 회진이나 식사 때 외에는 병실 문은 닫아 놓는다. 의료진은 4종의 보호구 착용하고, 확진자 병실서 나올 때는 병실 안 탈의 공간에서 가운·장갑·안면보호구 등을 벗고 손을 씻은 뒤 나온다.

김남중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음압 병실에서만 확진자를 진료해야 한다면 확진자는 받아야 할 치료를 못 받게 된다”면서 ”일반 환자는 확진자와 물리적으로 분리돼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재원한 서울대병원 일반 병동 모습. 격리병실 앞 바닥에 빨간색 선으로 경고 표시를, 병실 안 보호구 탈의 공간에 노란색 선으로 구분해 놓았다. 보건복지부.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재원한 서울대병원 일반 병동 모습. 격리병실 앞 바닥에 빨간색 선으로 경고 표시를, 병실 안 보호구 탈의 공간에 노란색 선으로 구분해 놓았다. 보건복지부.

서울대병원에 이어 서울아산병원도 중증 병상이 확보될 때까지 대기하거나 퇴원을 앞둔 환자들의 경우, 일반 병동 1인실 등에서 머물게 된다. 아산 병원 측은 "확진자는 격리 병상 이동이 원칙이지만 현재 코로나 중증, 준중증 병상이 90% 이상 가동되고 있어서 이같은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전했다.

의료체계 전환 모색…'신속항원' 확진 인정도

정부는 우선 서울대병원처럼 암치료나 투석, 응급수술 등을 위해 입원했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경우에 일반병실을 그대로 이용하게 할 계획이다. 이후 단계적으로 응급실로 들어오는 확진자 등 신규 입원환자에게도 일반병상을 배정하는 내용의 코로나19 관리지침을 의료기관과 지자체에 보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르면 다음 주(14일)부터 동네 병·의원의 신속항원검사 결과로 확진 판정을 내리는 진단체계도 도입할 예정이다. 유전자증폭(PCR) 검사 급증으로 확진 통보, 치료제 처방이 늦어지는 걸 막기 위해서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내일(1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검토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단장은 “지금처럼 인구 내 유병률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면 위양성(가짜 양성)률은 상대적으로 감소해 ‘양성 예측도’가 높아진다”며 “현재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일 경우, PCR 검사도 양성일 확률이 90∼95%로 매우 높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현행 제도에서는 신속항원검사 양성 시 추가 PCR 검사 확인, 보건소 환자 배정 등으로 재택치료가 지연되고 있다”며 “신속한 검사와 치료를 통해 위중증으로의 증상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동네 병·의원 중심의 진단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