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4일부터 신속항원검사 양성도 ‘최종 확진’ 인정 검토…11일 발표

중앙일보

입력

7일 오전 광주 북구 운암동의 한 가정에서 초등학생이 등교 전 자기진단 키트로 코로나19 신속항원 검사를 하고 결과를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7일 오전 광주 북구 운암동의 한 가정에서 초등학생이 등교 전 자기진단 키트로 코로나19 신속항원 검사를 하고 결과를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이르면 오는 14일부터 동네 병·의원에서 받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추가로 하지 않아도 코로나19 확진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PCR 검사량이 급증하면서 보건소 업무에 과부하가 걸리는 데다 확진 통보 절차가 지연되면서 치료도 늦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가 90% 이상이라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의료계에서도 신속 처방 등의 이유로 찬성하는 입장이다.

"신속항원검사 일치도 90% 이상…정확도 올라가"

8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10일 이 안건을 두고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장들과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뒤 1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최종안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관계자는 “11일 중대본 안건으로 올리고 이르면 14일 시행하는 걸 잠정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는 전문가용이나 자가검사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와도 PCR 검사에서 최종 양성이 나와야 확진으로 인정된 뒤 재택치료 등 후속 절차가 진행된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 확진자 폭증으로 PCR 검사량이 한계치를 넘어서자 신속항원검사서 양성시 최종 양성으로 인정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PCR 검사 역량은 최대 85만건 정도인데, 최근 검사자가 몰리면서 지자체 사정에 따라 예정된 시간보다 검사가 조기에 마감되는 일이 속출하고 있다. 의심 환자들은 신속항원검사 양성 결과를 듣고도 PCR을 제때 받지 못해 발길을 돌리는 경우도 빈번히 일어나 격리, 치료제 처방 지연 문제가 제기됐다.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그대로 인정할 경우 위양성(가짜 양성) 우려가 있지만 유병률이 높아지면 정확도가 올라간다는 게 방대본 설명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도 지난 7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검사 양성률이 굉장히 많이 올라갔고 특히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의 위양성률이 굉장히 낮은 상태”라면서 “신속한 진단·치료를 위해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으로 감염병 환자로 분류하고 조기에 처방과 치료를 할 수 있게끔 개편하는 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방대본 고위 관계자는 “검사 기관, 대상자마다 소폭 차이는 있지만 최소 90% 이상 일치도(신속항원검사 양성 시 PCR 검사 양성)를 보여 정확도가 올라간 것으로 보고된다”며 “의료계에서도 불필요한 단계를 줄이고 빠르게 필요한 약물을 처방, 투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감대가 있다”고 했다. 다만 이전의 보건소 기반 신고에서 신속항원검사 실시 병원으로 신고 주체가 확대되기 때문에 의료계 협조가 전제돼야 한다. 방대본 관계자는 “의료기관 입장에서 신속 보고해야 하는 부담이 추가되는 것이라 우려가 일부 있지만, 협조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혁민 세브란스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는 “환자가 크게 늘어 PCR만으로는 해결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신속항원검사는 의료인이 검체를 채취하는 만큼 위양성률이 자가진단보다는 낮은 편”이라고 말했다. 다만 “10%의 위양성을 안고 가는 부담이 있다”면서 “도입되는 경구용 치료제가 한정된 상황이라 효율적 투여가 필요한데도 위양성 환자에게 쓰일 수 있으니 관련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검사·진료 체계가 바뀐 첫날인 지난 2월 3일 오후 광주 북구 선별진료소에서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 검사 대상자가 신속항원검사를 직접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검사·진료 체계가 바뀐 첫날인 지난 2월 3일 오후 광주 북구 선별진료소에서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 검사 대상자가 신속항원검사를 직접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