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쿠킹] 누구나 좋아할 맛…상큼한 한라봉 소스를 더한 닭봉구이

중앙일보

입력

아이의 뒤를 쫓다 보면 엄마의 하루는 금세 지나가죠, 신혜원씨는 ‘엄마가 잘 먹어야 아이도 잘 키운다’는 생각으로, 대충 한 끼를 때우거나 끼니를 거르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거창하고 복잡한 조리법 대신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간단한 조리법으로요. 미국 요리학교 CIA에서 배운 레시피와 호텔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담아낸 엄마의 쉽고 근사한 한 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⑮ 한라봉 소스 닭봉 구이

제철 한라봉으로 만든 상큼한 소스를 더한 닭봉구이. 사진 신혜원

제철 한라봉으로 만든 상큼한 소스를 더한 닭봉구이. 사진 신혜원

한라봉은 12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로, 새콤달콤한 과육이 가득 차 있어요. 후숙 과일이기도 한 한라봉은 받은 즉시 먹는 것 보다, 상온에서 3~7일 정도 기다렸다가 먹으면 신맛은 줄고 단맛이 더 강해져요. 한라봉에는 특히 비타민C가 많이 함유돼 있어 요즘같이 기관지가 약해지기 쉬울 때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어요.

오늘은 새콤달콤한 한라봉으로 만든 소스를 곁들인 닭봉 구이를 소개할게요. 먼저 큰 볼에 한라봉이 잠길 만큼의 물을 넣고 한라봉 하나당 베이킹소다를 한 스푼 정도 넣어 물에 푼 다음, 고무장갑을 낀 손으로 한라봉 표면을 고루 문질러 주세요. 흐르는 물에 다시 한번 한라봉을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닦아 준비해요.

한라봉 소스는 반을 나눠 사용하는데 먼저 재울 때, 다음 초벌구이한 닭봉에 한 번 더 바른다. 사진 신혜원

한라봉 소스는 반을 나눠 사용하는데 먼저 재울 때, 다음 초벌구이한 닭봉에 한 번 더 바른다. 사진 신혜원

닭은 마트에서 파는 닭봉이나 닭 날개 같은 부분육을 사용하면 돼요. 직접 닭을 만지고 손질하기 부담스러울 때 사면 한입 크기로 미리 손질되어 있어 훨씬 다루기 수월하죠. 닭 다리 살보다 살이 두껍지 않아서 조리 시간도 짧아요. 180℃로 예열한 오븐에 밑간한 닭봉과 한라봉을 함께 구워 주세요. 닭봉이 노릇하게 익을 때까지 상태를 주시하며 굽는 시간을 조정해 주세요. 한라봉은 구우면 조금 더 단 맛이 올라와요. 여기에 꿀을 함께 넣어 조금 더 쫀득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요. 구운 한라봉은 칼을 이용해 스테이크처럼 얇게 썰어 닭봉과 함께 껍질까지 먹어보세요.



Today`s Recipe 신혜원의 한라봉 소스 닭봉구이

닭봉은 우유나 쌀뜨물에 담가놓으면 잡내를 제거할 수 있다. 사진 신혜원

닭봉은 우유나 쌀뜨물에 담가놓으면 잡내를 제거할 수 있다. 사진 신혜원

“닭봉의 잡내는 우유로 제거할 수 있는데요. 닭봉이 잠길 정도로 우유를 부은 뒤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담가 두면 돼요. 우유가 없다면 쌀을 씻고 나온 쌀뜨물을 버리지 말고 두었다가 사용해도 좋아요.”

재료 준비

한라봉 소스 닭봉구이 재료. 사진 신혜원

한라봉 소스 닭봉구이 재료. 사진 신혜원

재료 : 닭봉 700g(약 20개), 한라봉 1개, 소금 1/2 큰술, 후추 약간
소스: 한라봉 반개, 꿀 4큰술, 간장 3큰술, 식초 2큰술

만드는 법  
1. 한라봉 반개는 껍질을 깐 뒤 약 5초간 블렌더에 갈아 준비한다. 여기에 꿀, 간장, 식초를 넣고 잘 섞어 소스를 완성한다. 건더기 없는 깔끔한 소스를 원한다면 체망을 이용해 한라봉 과즙을 한 번 더 거른다.
2. 큰 볼에 닭봉이 잠길 만큼의 우유를 붓고 약 30분 ~1시간 정도 담가 잡내를 빼준다. 흐르는 물에 닭봉을 깨끗이 씻은 뒤 페이퍼 타올을 이용해 물기를 닦아준다.
3. 볼에 닭봉을 넣고 소금·후추를 뿌려 밑간한다. 여기에 미리 준비한 소스의 반을 넣어 양념이 고루 섞이도록 섞은 뒤 30분 정도 재워 둔다.
4. 오븐에 밑간을 마친 닭봉을 종이 호일 위에 고루 펴서 넣고 180℃에서 15분 정도 굽는다. 이때 큼지막하게 자른 한라봉도 함께 넣는다.
5. 15분 후, 집게로 닭봉 앞뒤를 뒤집은 뒤 솔을 이용해 전체적으로 닭봉과 한라봉에 한 번 더 소스를 두루 입혀준다. 180℃에 추가로 10분을 더 가열한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한다면 같은 온도로 조리한다.

신혜원 cooking@joongang.co.kr

※ 중앙일보 쿠킹에서는 요리 전문가의 레시피와 일상 속 건강한 팁을 소개하는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요즘 뜨는 레시피, 건강하게 먹는 팁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쿠킹의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