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엔 141개국 "러 즉각 철군" 결의…러·북한 등 5개국만 반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엔 총회는 2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고 러시아에 대해 전투 중단과 철수를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압도적 지지로 채택했다. 유엔 193개 회원국 가운데 한국을 포함한 141개국이 결의안을 지지했다.

2014년 크림반도 침공 규탄 결의안 #찬성 100개국…국제사회 지지 커져 #美 국무, 반대표 던진 북한 등 비판

유엔 총회 결의안은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과 달리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러시아를 국제적으로 고립시키고 정치적 압력을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엔 총회는 2일(현지시간) 러시아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EPA=연합뉴스]

유엔 총회는 2일(현지시간) 러시아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EPA=연합뉴스]

유엔은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연 긴급 특별총회 사흘째인 이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결의안을 찬성 141표, 반대 5표, 기권 35표로 통과시켰다.

결의안은 표결에 참여한 회원국(181개국)의 3분의 2(121개국) 이상이 찬성해야 채택된다. 반대표를 던진 나라는 당사국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침공 발판을 자처한 벨라루스, 북한과 시리아, 에리트레아 5개국이었다. 중국과 인도, 이란 등은 기권했다.

유엔, 러시아 규탄 결의안 채택.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유엔, 러시아 규탄 결의안 채택.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결의안은 "러시아의 2월 24일 '특별 군사작전' 선언을 규탄한다"면서 "무력 사용 또는 위협으로 얻어낸 영토는 합법적으로 인정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의 핵 무력 태세 강화 결정을 규탄한다"면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즉각적이고 완전하며 무조건적으로 군 병력을 철수할 것을 요구한다"고 명시했다.

결의안은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독립, 영토보전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하고,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한 러시아의 무력 사용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벨라루스의 불법 무력사용을 규탄하는 내용도 담았다.

결의안은 유럽연합(EU)이 주도하고 한국 등 100개국에 이르는 나라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다.

美 국무 "북한·러시아…내가 가입하고 싶은 클럽 아냐"

유엔 총회 결의안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채택된 만큼 러시아를 정치적으로 고립시키고 압박감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러시아의 전통적 동맹인 세르비아마저 찬성표를 던진 것은 우크라이나에 상징적 승리이자 모스크바의 국제적 고립이 가중되고 있다는 의미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한 언론 브리핑에서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침공을 규탄하는 결의안에 100개국이 찬성했고, 시리아의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을 규탄하는 결의안은 찬성 120표를 받았다고 비교해 소개했다.

블링컨 장관은 "압도적으로 많은 국제 사회가 유엔의 핵심 원칙과 헌장을 지지하고, 다른 주권 국가의 국경을 무력으로 변경하려는 러시아의 무모한 시도에 반대하는 것을 투표 결과가 보여준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또 "반대표를 던진 벨라루스, 북한, 에리트레아, 시리아 그리고 당연히 러시아까지, 이 소수 국가와 관련해 (미국 코미디언) 그루초 마르크스가 말했듯 이 클럽은 내가 회원이 되고 싶은 클럽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유엔에 따르면 안보리가 마지막으로 긴급 특별총회를 긴급 소집한 것은 1997년이다. 긴급 특별총회 소집 근거가 된 '평화를 위한 단결'(Uniting for Peace) 결의는 1950년 한국전쟁 때 소련(현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안보리 기능이 마비된 것을 계기로 채택됐다. 이번 긴급 특별총회는 유엔 역사상 11번째로 열렸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2일(현지시간) 유크라이나를 상징하는 파란색 스카프를 두르고 발언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2일(현지시간) 유크라이나를 상징하는 파란색 스카프를 두르고 발언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은 지난달 25일 러시아의 침공을 규탄하고 철군을 요구하는 내용의 안보리 결의안 채택을 시도했으나,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불발되자 긴급 특별총회를 소집해 총회 차원의 결의안을 추진했다.

지난달 28일부터 열린 긴급 특별총회에서 100여 개국이 발언했고, 대부분은 러시아의 침공을 비판하고 즉각적 철군을 요구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자신을 포함한 유엔 회원국들이 주권과 영토 보전에 대한 권리를 갖고 있다고 믿으면 찬성표를 던지라"며 러시아의 국제법 위반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했다.

바실리 네반자 러시아대사는 민간인을 목표로 한 공격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결의안 채택은 더 많은 폭력을 부채질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기권한 장쥔 중국대사는 결의안이 "전체 회원국과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았고, "현재의 위기가 가진 역사와 복잡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점은 "중국의 일관된 입장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를 댔다.

결의안 채택 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유엔총회의 메시지는 아주 분명하다. 지금 우크라이나에서 적대 행위를 끝내고 총성을 멈추며 대화와 외교의 문을 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