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크라 대통령 연설 전하던 통역사 끝내 '오열'…"러시아는 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해외로 대피하지 않고 수도에서 대(對)러 항쟁을 이어가고 있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사진)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연설을 전하던 독일 통역사가 생방송 도중 눈물을 보였다.

독일 매체 '벨트'는 27일(현지 시각) 젤렌스키 대통령이 소셜미디어에 공개한 3분 가량의 대국민 연설을 보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연설에서 민간시설을 파괴하고 대량 학살 조짐을 보이는 러시아의 군사 행위를 비난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5일 새벽 연설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 인스타그램 캡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5일 새벽 연설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 인스타그램 캡처

이날 뉴스에서 젤렌스키의 연설을 독일어로 전달하던 한 여성 동시 통역사가 점점 목소리가 떨리더니 연설 내용을 끝까지 전하지 못한 채 오열하고 말았다. 그는 떨리는 목소리로 "러시아는 악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UN에서 의결권을 박탈당해야 합니다"라고 띄엄띄엄 통역했다.

이어 젤렌스키 대통령이 항전 의지를 다지는 대목에선 흐느끼기 시작했다. 통역사는 "우크라이나는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라며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그러더니 이내 "죄송하다"라고 인사하고 중단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영상을 송출하던 뉴스 화면도 스튜디오 앵커 화면으로 전환됐다.

앞서 BBC의 키예프 특파원으로 있는 클라이브 마이리 기자도 러시아 침공이 시작된 지난 24일 밤 리포팅 도중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마이리 공습 사이렌이 울리는 현장에서 "이곳에서는 격렬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다. 러시아군이 전방위로 우크라이나를 향해 진격 중"이라고 전했다.그는 차분하게 소식을 전하면서도 리포팅 말미엔 결국 눈물을 흘렸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