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티샷 헛스윙, 어떻게 처리하나요...[도전! 골프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낚시꾼 스윙' 최호성의 티샷. [사진 KPGA]

'낚시꾼 스윙' 최호성의 티샷. [사진 KPGA]

‘낚시꾼 스윙’ 최호성은 백스윙도 평범하지 않지만, 다운스윙이 아주 역동적입니다. 볼을 친 후 왼발을 떼서 몸을 한 바퀴 확 돌립니다.

당구장에서 볼이 휘기를 바라면서 몸을 움직이는 사람처럼 허리를 뒤로 꺾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볼을 맞히는 걸 보면 신기합니다.

그의 별명은 골프 스윙이 플라잉 낚시를 하는 것 같다고 해서 붙여졌습니다. 그러다 한국오픈에서 우승 경쟁을 하면서 전 세계에서 화제가 됐습니다. 최호성은 미국 PGA 투어는 물론, 아프리카에서 열리는 대회까지 초청을 받았습니다.

개성 있는 스윙은 좋지만, 너무 다이나믹해 실수도 나옵니다. 2020년 최호성은 파 5홀에서 장타를 치려다가 티샷을 헛스윙했습니다. 드라이버 헤드는 뒤땅을 세게 쳐 튕겨 올라가 버렸습니다. 대신 땅에서 튄 모래가 볼을 건드려 1㎝가량 움직였습니다.

이 움직인 볼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골프 규칙은 플레이어가 볼을 치려 했는지, 칠 의도가 없는 연습이었는지 고려합니다. 칠 의도가 있었다면, 헛스윙해 움직인 볼이 티잉구역에 멈췄는지 티잉구역 밖으로 벗어났는지도 중요합니다.

티잉구역은 특별구역이기 때문에 특별한 룰이 적용됩니다.

골프의 시작점(라운드의 출발지점)인 티잉구역 내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관한 세 번째 퀴즈입니다.

매주 한 차례씩 퀴즈를 풀면서 골프 규칙도 공부해보세요.

성호준 골프전문기자
sung.hojun@joongang.co.kr

감수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최진하 경기위원장,

삽화=『골프 규칙을 알면 골프가 쉽다』 (최진하 등 지음, 조이 그림)

[도전! 골프 퀴즈왕]

티샷 헛스윙

티잉구역 내 골프 규칙 퀴즈

N

Q1 : 티잉구역에서는 어드레스시 캐디가 뒤에 서 정렬을 도와줄 수 있다.

정답 : 2번 X( 스트로크를 위한 스탠스를 취하기 시작하여 그 스트로크를 마칠 때까지 캐디는 플레이어의 볼 후방으로의 연장선이나 그 선 가까이에 서 있어서는 안 된다. 티잉구역도 마찬가지다. 일반 페널티 2벌타. )

Q2 : 티잉구역에 관한 설명 중 틀린 내용은?

정답 : 3번 블루 티는 화이트 티보다 전장이 길거나 같다.( 코스 상의 다른 모든 티잉장소는 같은 홀에 있든 다른 홀에 있든 일반구역의 일부이다. 티의 색깔은 규정된 게 없다. 어떤 색깔이든 쓰면 된다. 화이트 티를 블루나 블랙티보다 먼 거리에 둘 수도 있다. )

Q3 : 티잉구역내 잔디를 뜯어내서 스윙구역을 개선하면?

정답 : 4번 벌타 없다.( 티잉구역에서는 지면에 붙어 있거나 자라고 있는 풀, 잡초 그 밖의 자연물을 움직이거나 구부리거나 부러뜨리는 행동을 할 수 있다. )

Q4 : 티잉구역에서 연습스윙하다 볼을 건드렸다면?

정답 : 1번 친 것은 무효다. 다시 친다.( 티잉구역에서 볼을 칠 의도가 없었다면 공이 움직였다하더라도 무효(스트로크가 아님)다. )

Q5 : 티샷을 칠 의도를 가지고 스윙했는데 볼은 맞히지 못했으나 볼이 움직여 티잉구역에 있다면?

정답 : 2번 티업하거나 치기 좋은 곳으로 옮겨 2타째를 친다. ( 볼을 맞히지 못했더라도 의도를 가지고 스윙해 움직인 볼은 1스트로크로 친다. 티잉구역 안에 있는 볼은 치기 좋은 곳에 옮겨 놓을 수 있다. )

Q6 : 티샷을 칠 의도를 가지고 스윙했는데 볼은 맞히지 못했으나 볼이 티잉구역 밖으로 살짝 굴러나가면?

정답 : 3번 벌타 없이 있는 그대로 친다. ( 볼이 티잉구역 밖에 정지해 있다면 그 볼은 있는 그대로 플레이해야 한다. 만약 티마커가 스윙에 방해된다면 티마커는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이 되기 때문에 제거하고 플레이할 수 있다. )

Q7 : 티잉구역 안에서 볼을 플레이하는 방법 중 규칙위반은?

정답 : 4번 11cm 길이의 티를 쓴다.( 티의 길이는 4인치(약 10cm)를 넘을 수 없다. )

Q8 : 티에서 떨어지고 있는 볼을 쳤다면.

정답 : 3번 멈춘 볼을 친 것과 똑같이 처리한다. 인플레이다.( 티에서 떨어지고 있는 볼에 스트로크한 것에 대한 페널티는 없다. 그 스트로크는 타수에 포함되며, 그 볼은 인플레이볼이다(규칙 6.2b(5)).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