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후보등록 전 단일화? 안철수, 첫날 후보등록 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 국민의당 관계자는 "후보 등록 후 홍보 포스터에 쓸 사진"이라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 국민의당 관계자는 "후보 등록 후 홍보 포스터에 쓸 사진"이라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선관위 등록 첫날인 13일 오전에 대선 후보로 등록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시작한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1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안 후보가 등록 첫날 오전 9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대선 후보 등록 절차를 마무리한 후 부산 방문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후보 등록일인 13일 이전에 단일화가 급속도로 진행될 거란 전망이 나왔다. 3억원의 후보 등록 기탁금을 납부해야 하고, 완주시 15% 이상 득표를 못 하면 수백억원에 달하는 선거 비용을 보전받지 못하는 점 등이 근거였다. 하지만 줄곧 “정권교체의 적임자는 본인”이라고 주장해온 안 후보는 이런 전망을 일축하듯 등록 첫날 후보 등록 의사를 밝힌 것이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엔 미국 하버드 케네디스쿨 모사바-라흐마니센터가 주최한 한국외교정책세미나에 참석하며 독자 행보를 이어갔다. 세미나에서 안 후보는 “한·미동맹이 문재인 정부 들어 후퇴했다”고 지적했다. 한 참석자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한 미국대사 임명을 1년간 지연하는 등 냉담한 태도를 보였는데 이러한 동맹국을 신뢰할 수 있느냐”고 묻자 안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전략적 모호성이 한·미동맹을 후퇴시킨 원인으로 본다”고 답했다.

대중 외교에 대해서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3불(不) 정책’을 폐지하겠다”고 한 입장을 고수했다. 문재인 정부의 '사드 3불 정책'은 ▶사드 추가 배치 ▶미국 미사일방어체계(MD) 참여 ▶한·미·일 군사동맹 등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3불 정책 폐지가 중국의 경제 보복을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에 안 후보는 “분야마다 대한민국의 원칙을 세워 그 원칙을 굳건하게 지키면 경제적 보복을 당하더라도 결국 상호 존중하는 관계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핵 통제 방안을 묻는 말에 안 후보는 “비핵화가 진행되기 전에 우리가 제재를 풀면 안 된다”며 “종전선언을 먼저 하고 비핵화 협상에 들어가자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문제와 관련해선 “북한 주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해 고통을 받고 식량이 없어 굶어 죽는 사람이 많이 생기는 상황이라면 인도적 지원은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악화일로인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서 안 후보는 “새 정부 출범이 새 시작의 기회”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대법원에서 2차 대전 때 일어났던 일에 대해 배상하라는 판결이 내려졌지만, 이를 집행하는 건 행정부”라며 “이 문제에 대해 일본과 머리를 맞대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 후보는 이날 영어로 인사말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안 후보는 최근 해외 인사와 만나 영어로 대화하는 일정을 연이어 소화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내세우고 있다. 지난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초청 특별 간담회에서도 안 후보는 모두발언과 질의응답을 영어로 소화했다. 제임스 김 암참 회장은 “대선 후보 중 유일하게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분”이라고 안 후보를 추어올리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