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공천 추천 구태로 몰아”…윤석열 선대위 합류 무산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72호 04면

1박 2일간 충청 지역 순회에 나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1일 충남 천안시 유관순열사기념관을 참배한 뒤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1박 2일간 충청 지역 순회에 나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1일 충남 천안시 유관순열사기념관을 참배한 뒤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모처럼 좋은 분위기에서 합의된 선대위 참여가 일방적으로 파기된 점에 대해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21일 오전 페이스북에 “문제의 본질은 국정 운영 능력 보완 요청과 처가 비리 엄단 요구에 불쾌감에 있었다고 해야 할 것인데, 공천 추천을 꼬투리 삼아 ‘윤핵관(윤석열 후보 핵심 관계자)’을 앞세워 나를 구태 정치인으로 모는 건 참으로 가증스럽다”며 이렇게 적었다. 홍 의원은 오전 7시35분에 올린 이 글을 포함해 이날 오전에만 네 개의 글을 잇따라 올리며 윤 후보 측근 그룹을 강하게 비판했다.

홍 의원은 “아무리 정치판이 막가는 판이 되었다고 하지만 두 사람이 만나 당내 현안을 논의한 것을 공천 요구 구태로 까발리고 모략하면 앞으로 어떻게 국정을 논의할 수 있겠느냐”(9시24분) “숨겨진 진실은 반드시 드러난다”(10시34분) “다른 건 몰라도 합의 결렬의 원인에 대해선 바로잡아야 한다. 모함 정치를 해선 안 된다”(11시15분)며 격앙된 감정을 그대로 표출했다. 자신의 상임고문 합류가 불발된 본질이 당초 알려진 ‘전략공천 요구’ 때문이 아니라는 취지의 주장이다.

관련기사

홍준표

홍준표

홍 의원은 지난 19일 윤 후보와의 만찬 회동에서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다섯 곳의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지역 중 서울 종로와 대구 중-남에 자신의 대선 경선을 도왔던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의 전략공천을 부탁했다고 한다. 이에 다음날 윤 후보 측은 “이게 바로 밀실 공천이자 야합 정치다. 구태 정치는 퇴출당해야 한다”며 홍 의원의 제안을 사실상 뿌리쳤다.

이와 관련, 최근 홍 의원과 소통한 야권 인사는 “윤 후보 측이 홍 의원을 배척하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는데 그걸 직접 언급할 순 없으니 홍 의원의 전략공천 제안을 문제 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홍 의원의 ‘국정 운영 능력’ 언급은 그동안 윤 후보의 선거를 도운 측근 그룹을, ‘처가 비리 엄단’은 김건희씨 등 윤 후보 처가를 자극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이를 홍 의원 배척의 명분으로 삼을 수 없으니 전략공천 요구를 빌미로 삼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전략공천 요구가 문제라면 서로 조율 과정을 거치는 게 우선”이라며 “독대 자리 발언이 하루도 지나지 않아 외부에 공표된 게 더 비상식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인사에 따르면 해당 글은 “회동 결과를 외부에 공표해도 좋다”는 윤 후보 동의를 받아 홍 의원이 작성한 것이라고 한다. 이 인사는 “회동에서 윤 후보가 홍 의원을 ‘형님’이라고 칭하며 ‘국회 본관 후보실을 형님 방으로 사용하시라’고 말하는가 하면 ‘처가 비리 엄단 선언이 필요하다’는 홍 의원의 조언에 ‘당선되면 태종 이방원처럼 처가 비리를 잘라내겠다’고 말했다고 한다”며 “회동 내내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다는 방증”이라고 전했다.

홍 의원도 페이스북 글에서 “아무 이견도 없었던 두시간 반 동안의 화기애애한 만찬이었다”며 “공천 추천 문제는 막바지에 1분도 소요되지 않았고 그 외에 향후 대선 전략과 관련해 많은 걸 논의한 보람된 만찬이었다”고 적었다.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와 홍 의원의 관계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란 평가가 많다. 권영세 선대본부장도 지난 20일 “구태를 보인다면 지도자 자격은커녕 당원 자격도 인정받지 못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다만 홍 의원이 측근 그룹을 비난하면서도 윤 후보를 직접 겨냥하진 않은 점, 윤 후보가 홍 의원과의 결별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점 등을 두고 “홍 의원의 합류 여지가 남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 후보는 이날 대전 지역 기자간담회에서 ‘홍 의원과 다시 소통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원팀으로서 정권 교체를 위해 필요한 일이라면 어떤 것도 마다하지 않고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윤 후보는 이날부터 1박 2일간 대전과 충남북 순회에 나섰다. 지난해 6월 대선 출마를 선언한 뒤 여섯 번째 충청권 방문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지지율 박빙 상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로 작동해 온 중원 민심을 공략하려는 행보로 분석된다. 당내에선 윤 후보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고향이 충남인 점 등을 들며 윤 후보가 이른바 ‘충청 대망론’을 실현할 후보라고 주장하고 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첫 일정으로 충남 천안시 유관순열사기념관을 찾아 참배한 데 이어 아우내체육관에서 열린 충남 선대본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했다. 윤 후보는 이 자리에서 충남을 “충효의 고장”이라고 칭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윤 후보는 “3월 9일은 대한민국의 운명을 가르는 날이다. 자유민주 대한민국을 지켜온 선열들께 후손으로서 떳떳하게 임무를 다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여러분이 저를 믿고 선택해 주신다면 책임 있는 변화로 여러분 삶에 꿈과 희망을 되찾아드리겠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엔 대전 선대본 필승결의대회에도 참석해 “대전을 4차산업특별시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윤 후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 경쟁력의 핵심은 바로 과학기술”이라며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요람이자 연구 개발의 중심축인 대전을 4차산업특별시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중원신산업벨트 구축 ▶200만 평 규모의 제2 대덕연구개발단지 건설 ▶대전 지역은행 설립 등도 약속했다.

이날 오전 이 후보가 “차기 정부 재원으로 35조원을 마련해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지원할 수 있도록 대선후보 긴급 회동을 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밝혔다. “저는 이미 할 얘기를 다 했다. (앞서 공약으로 제시한) 50조원을 어디에 어떻게 쓸지 용처까지 다 냈다”며 “뭐를 논의하자는 건지 (알 수가 없다)”라면서다. 윤 후보는 “(정부가 제출한) 14조원 추경안도 선거를 앞둔 선심성 지출을 빼놓으면 정말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돌아갈 금액이 얼마 되지도 않는다”며 “여당이 대통령을 설득해 제대로 된 추경안을 가져오라”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