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재원 “언론, 김건희에 전화해 악의적 자료 수집…선대위 대응 필요”

중앙일보

입력

발언하는 김재원 최고위원. 연합뉴스

발언하는 김재원 최고위원. 연합뉴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선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이력 논란에 대한 언론 보도와 관련해 선대위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는 14일 밤 CBS라디오 ‘한판승부’와 TBS라디오 ‘신장식의 신장개업’에 출연해 “김씨도 사실 그분(언론)들이 해명을 들어주고 위로해 주려고 전화한 것이 아니고 악의적으로 공격할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라고 했다.

이어 그는 “후보자의 배우자가 너무 편하게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또 언론은 악의적으로 왜곡해서 일정 부분만 뜯어내서 전하고 있다”며 “(김건희씨) 개인적으로는 감정 관리가 안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그런데 결과적으로 악의적으로 자신을 공격하는 소재를 수집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 ‘내가 이렇게 억울하다. 그 점을 호소하고 싶다’고 해서 그렇게 편하게 전화를 받아 이야기하는 것은 사실관계 확인에도 도움 되지 않고, 윤 후보에게도 도움 되지 않는다”라며 “선대위 차원에서 후보자 배우자 메시지와 언론 관리가 필요한 시점으로 서포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어쨌든 모든 사실관계가 다 허위라는 건 아니지만, 재직증명서 내용이 일부 착오든 아니면 고의든 어쨌든 잘못 기재된 것은 틀림없는 사실 같다”며 “다만 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최고위원은 협회 관계자가 SNS를 통해 ‘김씨를 본 적이 없다’ ‘증명서를 발급한 적이 없다’고 한 것에 대해 “그분이 과연 그때 재직증명서를 발급할 때 사무국장인지 아닌지, 그분이 왜 그런 얘기를 하는지 규명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예를 들어 변명해야 될 건 변명하고 해명해야 할 건 해명하고 사과할 것은 또 사과해야 하는데 그것에 대한 구분이 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었다”고 했다.

이어 그는 “(김건희씨가) 사과하고 변명하고 해명하고 이것을 다 구분해야 하며 조금 더 객관적인 사실관계를 근거로 듣는 국민들 입장에서 충분히 공감이 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우리가 대비를 좀 더 해야 하고 결국 이 모든 것을 빨리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YTN은 이날 김씨가 2007년 수원여자대학교 교수로 초빙되기 전 제출한 ‘교수 초빙 지원서’를 공개했다. 김씨는 이 지원서에서 2002년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팀 이사로 재직했고, 2004년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대상을 받았다고했지만 경력 사항이 부풀려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씨는 “믿거나 말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정확한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 근무 기간을 잘못 기재하는 착오가 있을 순 있지만, 재직 증명서를 위조한 건 아니다”라고 했고, 수상 이력 대해서는 “돋보이려고 한 욕심이었다. 그것도 죄라면 죄”라며 “회사 직원들과 같이 작업했기 때문에 넣었다”고 했다.

국민의힘 측도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 경력 의혹을 부인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로부터 보수를 받지 않고 기획이사로 불리며 업무를 도왔고 문제가 된 재직기간은 착오로 인해 잘못 기재했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윤 후보도 김건희씨의 2007년 수원여대 초빙교수 지원서 허위경력 기재 의혹에 “전체적으로 허위 경력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윤 후보는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수상이라는 게 완전히 날조된 게 아니라 자기가 부사장으로서의 회사의 운영과 작품의 출품을 했고 그 회사가 제자들과 같이했던 걸로 기억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