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파운드리 점유율 TSMC 58%, 삼성 14%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대만 TSMC가 글로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에서 점유율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 뒤를 삼성전자와 대만 UMC, 미국 글로벌파운드리즈 등이 추격하고 있다.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30일 홍콩의 시장조사업체인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TSMC는 지난 2분기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점유율(매출액 기준) 58%를 차지했다. 2위는 삼성전자(14%)였다. 대만 UMC(7%)는 3위, 미국 글로벌파운드리즈(6%)는 4위, 중국 SMIC(5%)는 5위에 올랐다.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상위 4개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각각 1%포인트씩 낮아졌다.

대만의 시장조사업체인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지난 2분기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점유율은 TSMC가 52.9%, 삼성전자가 17.3%였다. 익명을 원한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 파운드리 부문의 내부 매출을 어디까지 계산하느냐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안수진 나이스신용평가 선임연구원은 “TSMC는 미세화 기술과 생산능력 확대로 경쟁업체 대비 매출 격차를 확대했다”고 말했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인 IC인사이츠는 TSMC가 주도하는 ‘순수 파운드리’의 시장 규모(매출액 기준)가 올해 87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24% 증가한 금액이다.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종합 파운드리’의 시장 규모는 올해 201억 달러로 예상했다. 지난해보다 18%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IC인사이츠는 순수 파운드리의 시장 규모가 2025년까지 연평균 12.2%, 종합 파운드리의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연평균 9%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