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대장동 의혹 파상공세…이재명 겨냥 특검ㆍ국조에 고발까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은 22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성남시 대장지구’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고들며 파상 공세를 벌였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당사에서 외교안보 공약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현 정부의 사정(司正) 기능을 보면 다른 진영일 때는 가차 없이 없는 것도 만들면서도 자기 진영일 땐 그런 기능이 딱 스톱을 하더라”며 “검찰·법무부·공수처·감사원과 이를 총괄하는 청와대에서 어떻게 사정 기능이 작동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이 관련된 ‘고발 사주’ 의혹은 여러 갈래로 동시다발적 수사가 진행 중인데 반해, ‘대장지구’ 의혹 규명은 지지부진하다는 주장이다. 윤 전 총장은 “특정 후보 문제를 떠나서라도 제대로 규명해 국민에게 진상파악 한 결과를 내놓지 않고 어떻게 국가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예비후보는 22일 서울 동작 소방서를 방문하여 사회 필수인력인 소방관들을 격려하고 얘로 사항을 경청하였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예비후보는 22일 서울 동작 소방서를 방문하여 사회 필수인력인 소방관들을 격려하고 얘로 사항을 경청하였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어 기자회견을 연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대장동 개발사업의 여러 의혹을 이 지사와 연결짓는데 초점을 맞췄다. 대장동 96만8890㎡(약 29만3089평)를 개발하는 1조1500억 원대 사업에 참여한 신생 업체 화천대유 자산관리(이하 화천대유)와 미공개된 투자자 등이 4000억 원대 배당금을 받았는데, 이 과정에 이 지사가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는지를 밝혀야 한다는게 국민의힘측의 주장이다. 최 전 원장은 “화천대유와 익명의 투자자 등이 자본금 3억 4999만원(지분율 6.9%)으로 성남도시개발공사(지분율 50.1%)와 비슷한 수익을 배분받았다”며 “일반적인 시행 프로젝트에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또 권순일 전 대법관과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화천대유 고문을 한 점과 화천대유 실소유주 A씨가 이 지사(성남시장 재선 당선 때) 단독인터뷰를 했던 것 등을 열거한 뒤 “사건엔 이 지사와 관련된 사람이 가득하다”고 공격했다.

다른 야당 대선 주자들도 가세했다. 하태경 의원은 ‘대장동 비리 의혹도 5·18 광주 민주화 운동처럼 언젠가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한 이 지사 발언을 겨냥해 “갖다 붙일 게 따로 있다. 아무리 ‘똘끼’가 충만한 분이라 해도 이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유승민 전 의원 대선 캠프 이기인 대변인은 “이 지사가 억지로 국민의힘에 누명을 씌울수록, 또 대장동의 과거를 부정하면 할수록, 그 화살은 본인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20일 대장동 현장을 방문했던 홍준표 의원은 이날 “여당은 대장동 개발비리로, 야당은 고발사주 의혹으로 혼란스러웠던 추석 명절”이라며 “의혹의 중심에 선 두 후보자는 국민 앞에 솔직히 고백하고 처분을 기다리라”고 두 사람(이재명·윤석열)을 싸잡아 비판했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외교안보 관련 공약 발표에 앞서 정책자문단과 함께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외교안보 관련 공약 발표에 앞서 정책자문단과 함께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김기현 원내대표는 따로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특별검사 도입과 국정조사 실시를 공개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만약 이를 민주당이 거부한다면 이 지사는 숨겨야 할 커다란 비리의혹이 있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며 이낙연 후보는 그 비리의혹을 비호하는 동조세력임을 자인하고 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압박했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 등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특검법 발의는 이르면 23일 할 계획이다.

이에맞서 이 지사는 이날 직접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면서 적극 방어에 나섰다. 그는 사업 추진 당시를 돌이키며 “개발이익의 완전한 공공환수는 국민의힘 반대로 막히고, 그렇다고 그들 의도대로 민간개발을 허용할 수는 없었다. 부득이 민간투자금으로 공공개발하는 방법을 고안해 그나마 5503억원을 회수했다”고 썼다. 이어 당시 화천대유가 큰 이익을 거뒀다는 비판에 대해선 “원래 1800억원으로 추산되던 민간 사업자 이익이 4000억 원대로 늘어났다”며 “(그 이유는) 예상 못 한 부동산 폭등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논란을 계기로) 아예 공공환수를 의무화하고 전담 국기기관을 만들고 투기를 원천적으로 막아 이익은 전부 국민께 돌려드리는 ‘개발이익국민환수제’를 도입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지사 캠프는 이날 별도 브리핑을 통해 “수사가 진행되면 얼마든지 받겠지만 국민의힘이 요구한 특검이나 국정조사는 반대한다”(박주민 총괄선대본부장)는 입장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