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막대기, 파란 막대기…아들, 주식차트 같이 읽어볼까? [부모탐구생활]

중앙일보

입력 2021.09.22 06:00

이웃집 아이는 주식 투자를 한다는데, 우리집 경제교육은 “아빠 피곤하니까, 내일 설명해줄게”에 머물러있다고요? 건강한 부(富)의 사다리를 만들어주는 첫걸음. 부모가 먼저 읽고 아이들에게 전해주는 부모탐구생활로 시작해보세요. 부모를 위한 뉴스, 중앙일보 헬로!페어런츠가 전해드립니다. 이번엔 조금 난이도를 올려볼까 합니다. 주식차트 보는 법, 한 번 알아볼까요?

아들, ‘주식 차트’ 읽어볼까? 

부모탐구생활, 주식 차트 읽기. 게티 이미지뱅크

부모탐구생활, 주식 차트 읽기. 게티 이미지뱅크

증권계좌의 종류, 주식 거래시간, 시가총액, 우선주 등 아이와 함께 주식투자의 개념에 대해 알아가고 있는 김 초보 과장. 이제 제법 주식 용어에 대해 능숙해졌고,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에도 주눅들지 않는다. 신문기사 위주로 종목을 찾고 있던 김 과장은 증권방송을 추천하는 지인의 조언으로 방송을 시청했다.
그런데 방송에 출연한 전문가라는 사람은 차트를 보여주며 향후 주가 전망과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아닌가! 김 과장은 전문가의 얘기를 듣고 머릿속의 안개가 걷히는 기분을 느꼈다.

‘기술적 분석’이 뭐냐면 말이다…밑줄 쫙!

주식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투자분석 기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먼저 수익가치(현재 영업활동으로 얼마나 돈을 잘 버는지), 자산가치(가지고 있는 부동산이나 현금과 같은 금융자산)를 평가해 투자하는 ‘기본적 분석’이 있습니다. 또, 오직 주식의 가격변동 움직임 자체만을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엔 현재 주가가 모든 요인들을 이미 반영하고 있다는 전제가 깔려있습니다. 가격은 추세(Trend)에 따라 움직이며, 시장의 움직임은 반복된다고 가정하고요. 기술적 분석은 간단한 정보로만으로도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같은 지표를 가지고도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점, 이미 지나간 과거의 차트를 보고 결론을 도출하기 때문에 후행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빨간 봉, 파란 봉…뭘까?

부모탐구생활, 주식 차트 읽기. 게티 이미지뱅크

부모탐구생활, 주식 차트 읽기. 게티 이미지뱅크

주식 차트의 종류는 크게 ① 미국식 차트와 ②일본식 차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일본식 차트가 주로 사용됩니다.
일본식 차트는 아래 그림과 같이 시가, 종가, 고가, 저가의 4가지 주가를 모두 표시하여 나타냅니다. 시가에 비해 종가가 하락한 경우 파랑색(음봉), 시가에 비해 종가가 상승한 경우 빨강색(양봉)으로 구분하여 나타냅니다.

일봉 차트를 보면 하나의 봉은 하루의 주가 움직임을 나타내고, 주봉 차트는 일주일, 월봉 차트는 한달의 주가 흐름을 나타냅니다.
빨강, 파랑 봉의 모양이 제각각이고, 어떤 봉은 위 아래 꼬리가 달려있고, 어떤 봉은 위 혹은 아래에만 꼬리가 있고, 어떤 봉은 꼬리가 없거나 짧은 모습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대음봉, 장대양봉. NH투자증권

장대음봉, 장대양봉. NH투자증권

위 아래에 생기는 꼬리는 각각 매도세와 매수세를 의미합니다. 즉, 주가가 고점에서 긴 윗꼬리를 가진 봉이 나타났다는 건 팔고자 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았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바닥권에서 긴 아랫꼬리 빨강색 봉 혹은 몸통이 긴 빨강색 봉이 나온다면 이는 주식을 매수하려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하락은 어느 정도 멈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꼬리가 없이 몸통이 긴 장대양봉은 개장 직후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고가로 마감했을 때 나타나고, 일반적으로 회사에 호재(M&A, 공급계약, 호실적 발표 등)가 발생하는 경우에 출현합니다. 장대 음봉은 장대 양봉과 반대로 주가가 하루 종일 하락하며 저가로 마감했을 때 나타납니다.

선과 하단에 막대그래프는 뭘까?

차트에서 보실 수 있는 선들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평균한 값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이동평균선) 입니다. 과거 평균 주가를 활용해 추세를 판단하고 미래의 주가 방향을 전망하는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술적 분석 지표입니다. 단기(5일, 10일, 20일선), 중기(60일선), 장기(120일선)로 구분하고, 장기 이동평균선일수록 지지 혹은 저항선으로서의 신뢰도가 높다고 해석합니다.

이동평균선이 어떻게 배열되냐에 따라 정배열과 역배열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정배열이란 5일〉10일〉20일〉60일〉120일선 순으로 배열되어 있는 경우를 말하고 주가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을 때 나타납니다. 반대로 역배열은 120일〈60일〈20일〈10일〈5일 순으로 배열되어 있는 경우이고, 주가가 꾸준히 하락할 때 나타납니다.

주식차트. NH투자증권

주식차트. NH투자증권

하단에 막대그래프는 ‘거래량’을 의미합니다. 거래량은 말 그대로 주식이 거래된 총량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는 특징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점차 상승하면 주가의 상승 전환을 예상할 수 있는 반면, 고점에서 거래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 하락전환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중에 기술적 분석 관련 다양한 책들이 출간되어 있으니 읽기 편한 책을 선정하여 각 기술적 분석 지표들의 의미, 사용법 등을 자세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전 투자에 적용하다 보면 본인에게 맞는 기술적 지표를 발견하실 수 있고 이론과 실제가 다른 지표들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기술적 분석이 100% 적중할 수 없지만 주식에 대해 본인만의 판단 기준을 가질 수 있고, 기본적 분석과 같이 병행하신다면 투자 성공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오만가지 고민을 안고 있는 대한민국 부모들을 위해 중앙일보가 준비했습니다. 부모가 먼저 읽고 밥상 머리에서 나눌 수 있는 뉴스부터 경제교육, 부모상담, 주말 체험까지 중앙일보 헬로!페어런츠(www.joongang.co.kr/parenting)에서 만나보세요. 풍성한 부모뉴스를 배달해 드립니다.

헬로!페어런츠를 배달합니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헬로!페어런츠를 배달합니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