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세균 “백의종군” 후보 사퇴, 이재명·이낙연 누가 득볼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정세균 전 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직 사퇴를 선언한 뒤 차량에 타 손을 흔들고 있다. 임현동 기자

정세균 전 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직 사퇴를 선언한 뒤 차량에 타 손을 흔들고 있다. 임현동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3일 후보직을 사퇴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저는 이제 평당원으로 돌아가 하나 되는 민주당,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며 “나라와 국민과 당으로부터 받은 은혜를 갚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선에서) 어떤 역할을 상정하고 있진 않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경선 상위권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중 누구도 공식적으론 지지 의사를 표명하지 않은 것이다.

정 전 총리의 중도 사퇴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게 뒤진 것이 결정적이었다는 관측이다. 정 전 총리는 12일 발표된 1차 국민 선거인단 투표에서 4.03% 득표에 그쳐 누적 득표율 4.27%로 추 전 장관(11.35%)에 크게 뒤처지며 3위에서 4위로 내려앉았다. 호남(25~26일) 경선마저 참패하면 정치적으로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총리가 사퇴하자 경쟁 주자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지역경선 5연속 과반으로 대세론을 이어가는 이재명 지사는 이날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도 정 후보의 식구라 할 수 있다. 저로선 정말 존경하는 정치 선배”라며 “정권 재창출이나 민주당이 앞으로 가야 할 길에 ‘향도’(길잡이) 역할을 하실 어른”이라고 추켜세웠다.

이 지사 캠프 특보단장인 정성호 의원은 “이 지사가 그동안 정 전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존경의 뜻을 표하는 등 거리를 좁혀왔다”고 말했다.

이 지사 캠프에서는 “정 전 총리 사퇴가 경선에 미치는 영향은 현실적으로 크지 않을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캠프 핵심 관계자는 “정 전 총리가 받은 득표도 크지 않은 데다, 특별히 누구를 지지한다는 의사 표현 없이 물러났기 때문에 다른 특정 후보로 쏠리는 현상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반면 의원직 사퇴 후 누적 득표율 30%를 돌파하며 반등세를 잡은 이 전 대표 측은 “호남 출신 주자가 둘에서 하나로 줄었다”며 내심 긍정적 영향을 기대하는 눈치였다. 이 전 대표를 돕는 전략통 의원은 통화에서 “호남에서 승부를 봐야 하는 우리에게는 분명히 전북에서 더 유리한 구도가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직 총리, 당대표·호남 출신 등 캐릭터가 겹치는 점도 이 전 대표에겐 다소 호재다. “높은 도덕성을 가진 이 전 대표를 정 전 총리가 지지해주실 것”(이낙연 캠프 총괄본부장 박광온 의원)이라는 말도 나왔다. 경선 레이스 초반 정 전 총리와 경선연기론을 함께 제기하며 ‘반명(反明)’ 노선을 펴 온 것을 이 전 대표 측은 부각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